자기주장잘할수있는전략-간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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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간호관리학을 배울때 자기주장관리에대한 레포트를 쓴내용입니다.
논문도 참고했고 책도참고해가면서 열심히 썼습니다.
물론좋은결과있었던 레포트이구요,,많은시간투자하고 많이노력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받으시길바래요^^
목차
I. 서론
1.주장적 행동의 의미
2. 주장적 행동의 확인
3. 소극적 행동의 이유
4. 자기주장 시기의 결정

Ⅱ. 본론
★ 자신의 주장을 잘할수 있는 전략!!
< 실제 자신의 주장 적용하기 >

Ⅲ.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그대로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내지 못한다거나 나타낸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아 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기주장을 잘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주장행동은 주장, 주장적 행동 및 주장적반응 등의 용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상대방에게 직접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말할수 있는 주장적 행동은 개인 각자가 가지고 있는 성격변인으로 해석하는 학자도 있고 인간관계에 작용하는 사회적 기술로 취급하여 대인관계변인으로 간주하는 학자들도있다. 특히 유교적 전통과 그영향을 많이 받은 우리나라에는 매사에 참는 것이 미덕이라는 생각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지 않고 입을 다물어 버리거나 심지어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과 반대되는 행동이나 말을 해 놓고 ‘돌아서서 그렇게 행동한 자신에 대해서 혼자 후회하고 고민하는 사람들이많다.
그래서 자기주장을 잘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말할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익혀 좀더 능동적이고 생산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필요하다.
1.주장적 행동의 의미
주장적 행동이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기의 권리를 옹호하여 자신의 생각, 의견, 느낌 등을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나타내는 행동을 의미한다. 여기서 상대방의 인권이라 함은 내가 나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도 그들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갖고있는 생각이나 의견을 주장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이 그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할 기회를 박탈하거나 그사람이 말한 생각이나 의견을 결코 소홀히 다루어서는 아니 된다는 뜻이다.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다는 것은 경우에 따라 상대방에게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 그자체는 상대방에 게 실망이나 유감스럽다는 느낌을 줄 수 있지만 말할때의 음성, 태도등과 같이 말하는 방법이 잘못되어 상대방을 불쾌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상대방이 돈을 빌려달라고 했을때 돈을 빌려주지 못한다는 사실 그 자체는 상대방에게 실망을 줄수도 있지만 말하는 태도나 음성이 잘못되어 상대방으로 하여금 무시당한 듯한 느낌이나 놀림을 받았다는 생각을 갖도록 상대방을 불쾌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권리를 옹호한다는 것은 자기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나타낼수 있는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지 않고 자기의 소신을 끝까지 그리고 명확하게 지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1. 주장훈련 프로그램이 주장행동과 자아실현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 김성희 (1989)
2. 주장훈련 프로그램 - 김창식, 이복동 (1988)
3. www.dangdang.com/akjes;okhjgajioeajkldj&5$3%@!53
4. 간호관리학 -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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