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창의력 발달 수업 모형 계발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직때 낸건데 A+ 을 받았습니다..
싸게 내놨으니 꼭 사가세요~ㅋㅋ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창의력(Creative Ability)이란?
2. 창의력 학습의 구성 요소
3. 창의력 학습개발 필요성 및 목적
4. 창의력 학습개발의 중점내용

Ⅱ. 창의적 사고 증진 기법
1. 창의성을 신장하는 발문 기법 훈련
2.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3.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4. 체크리스트(스켐퍼: SCAMPER)
5. 시넥틱스(Synectics)
6. 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
7. 속성 열거법
8. 수평적 사고

Ⅲ. 수학교육관련 창의력 계발의 예


Ⅳ. 창의력 수업의 장점

Ⅴ. 창의력 수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문제점
2.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1. 창의력(Creative Ability)이란??
-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는 사고나 산출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

2. 창의력 학습의 구성 요소
① 영역특수적인 지식(domain-specific knowledge)
-특정 교과나 영역에서의 전문적인 지식
-명제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구성
② 다양한 사고 기술(thinking skill)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요구되는 사고 방법(전략)
-생산적 사고(발산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로 구성
③ 높은 동기(motivation) 및 바람직한 인성(personality)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발 및 지속시키게 하는 성향(disposition)
-내재적 동기 강조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 개인의 성격적 특성
④ 환경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자극하거나 고무하는 환경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심리적 환경 등으로 구성

3. 창의력 학습개발 필요성 및 목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gggggggggggggggggggggggggg
  • hyesoo0***
    (2009.11.21 12:55: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창의력 계발 수업의 예로 사진도 있고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잘 봤습니다.^^
  • dmsal***
    (2008.03.28 00:17:07)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10
  • 발달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체계로 이를 테면, 가족, 학교, 또래 등이 있다. 중간체계는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간의 관계를 말하는 체계로 예를 들면, 학교와 가정 간의 관계, 가정과 학급 또래와의 관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외 체계는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주변환경체계로 부모의 직장, 지역사회환경 등이 이와 관련되어 있다. 거시체계는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문화적 체계로 제도, 신념, 사회적 가치, 관습, 문화 등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성]영재의 의미 고찰과 영재교육과정의 특징,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선발 및 영재교육과정의 방법, 영재교육과정의 모형,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모형의 각 구성요소들이(주제, 내용, 방법, 산출물) 연합하여 상호작용 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영재들을 위한 좀 더 원활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 모형을 적용하기 전에 학생들의 발달단계, 학습준비도, 흥미, 영재들의 지적, 정서적 특성, 필요한 자원, 영재프로그램의 타입 등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Kaplan의 grid는 교사 주도적 수업이나 대규모의 그룹뿐만 아니라, 소그룹, 개별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람)ⅱ. 교육 정보화 영역 및 행정 효율화 영역(윤미림)ⅲ. 과학 교육 영역(홍찬미)ⅳ. 생활 지도 및 인성 영역(이혜령)ⅴ. 창의력 및 활동 증진 영역 - 주 5일제와 특색 있는 교육 과정(정윤희)ⅵ. 교사 ∙ 학생의 동시 성장 - 신나는 학교 만들기와 공개수업(김주연)Ⅲ. 조사를 마친 후 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우리 주변에는 무수히 많은 학교들이 있다. 그 중 초∙중∙고등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개발모형전통주의타일러의 합리적 모형★-합리적 모형 : 체계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교육과정과 수업을 동일한 하나의 과정으로 설정하여 달성해야 할 목표를 중심으로 하위 절차를 구성-개발절차①교육목표의 설정 : A, B에 따라 최종목표를 명세적 목표로 진술.A.요구분석 실시 : 교과, 학습자, 사회에 대한 분석B.임시목표의 여과과정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에 의한 평가②학습경험의 선정 :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학습경험을 선정

  •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
  • 수업활동과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은 해당 분야에 대한 최신의 연구결과에 대한 식견과 정보 뿐 만아니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 행동심리, 정신건강과 위생, 학생의 욕구에 관한 고도의 지식을 필요로 하며, 둘째, 교원은 다른 전문직인 의사, 변호사 또는 성직자와 같이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성을 아울러 가져야 하는 사회적윤리적 특성이 있다. 이것은 교사의 교직업무와 자격조건으로 교사의 역량을 개념화하였다. 교사의 역량을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