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중학교 2학년1학기 생활국어 -목적에 맞는 말과 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Ⅰ-1. 화법의 본질
(1) 화법의 정의
(2) 화법의 개념
(3) 화법의 성격
(4) 화법의 구성요소
Ⅰ-2. 7차 교육과정에서의 화법
Ⅱ. 조언하기
Ⅱ-1. 일상적인 대화의 장애 요소
Ⅱ-2. 조언의 필요성
Ⅱ-3. 조언이 필요한 상황
Ⅱ-4. 조언할 때 유의 사항
Ⅲ. 해당교과목 단원의 교육과정 분석
Ⅲ-1. 초등학교부터 관련항목 살펴보기
Ⅲ-2.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정 항목
Ⅳ. 교과서 분석
Ⅳ-1. 학습목표
Ⅳ-2. 단원개관
Ⅳ-3. 전 학습내용과의 관련
Ⅳ-4. 지도상의 유의점
Ⅳ-5. 교재 설명과 분석, 지도방법
Ⅴ 수업지도안
Ⅴ-1. 대단원 수업지도안
Ⅴ-2. 한 차시 수업지도안
Ⅵ. 교수 학습 전략
Ⅵ-1. 개념 설명
Ⅵ -2 교수, 학습 중점
Ⅵ -3 교수, 학습 방법
Ⅶ. 평가의 원리와 평가방법
Ⅶ-1. 화법의 평가 원리
Ⅶ-2. 평가 하는 방법
Ⅷ. 강의노트
Ⅷ-1. 조언하기 개념 설명
Ⅷ-2. 교사의 시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1. 화법의 본질
(1) 화법의 정의
제 7차 화법 교육과정에서는 화법을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협력하여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 작용 행위’ 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화법 능력’을 음성 언어로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헌하고, 다른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중추적인 능력‘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화법이란 ’① 인간의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방법들 중, 특히 음성 언어를 통한 구두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② 깊이 있게 연구해서 그에 대한 보편타당한 원리와 효과적인 방법들을 발견, ③ 이들을 실제의 커뮤니케이션에 올바르게 응용함으로써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학문 분야‘ 라고 정의하고 있다.
(2) 화법의 개념
화법(speech communication)이란 상식적으로 말하고 듣는 을 말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구두 의사소통 행위 혹은 그에 관한 이론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구두 언어라는 매체적 특성과 의사소통이라는 목적에 바탕한 매우 단순한 정의이다. 화법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우선 화법의 본질적인 특성과 성격을 파악하여야 한다.
화법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대인 의사소통 (interpersonal communication)을 포함하여, 판매원과 고객의 대화와 같이 사회적으로 일정한 전형이 있는 사회적인 의사소통, 연설이나 시연 같이 딜대 다 상황의 일방성이 강한 의사소통, 토의나 토론 및 회의와 같이 일정한 규칙을 수반하는 의사 결정 행위로서의 의사소통은 물론, 면접이나 교실 내 수업이나 방송 등과 같은 특정한 상황의 의사소통 등 구두 언어를 중심 매체로 하는 모든 의사소통이 대상으로 포함된다. 또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전제인 호칭과 지칭의 문제나 말하기 불안의 문제 혹은 화법의 교육 등 구두 언어 의사소통과 관련된 문제들도 화법의 영역에 포함된다. 따라서 화법이란 구두 언어인 말을 중심 매체로 이루어지는 제반 의사소통의 본질, 원리, 과정, 방법,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사용지도서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중심 화법지도개발,
경기도교육청, 2003
정호웅, 중학교 국어과의 지도 방안 연구, 敎育硏究論叢 Vol.- No.15,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국어교과교육론] 교육과정에 따른 기존 교과서 분석 및 교재 재구성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