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전술 게임 모형 수업 -구기 활동 축구형 게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개관 1

Ⅲ. 단원 목표 1

Ⅳ. 학습의 계열 2

Ⅴ. 교재 연구 2

Ⅵ. 지도상의 유의점 5

Ⅶ. 단원의 전개 계획 6

Ⅷ. 평가 계획 7

Ⅸ. 교수․학습 지도안 9

Ⅹ. 장․단점 0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단원 개관
구기 활동은 초등학생에게 매우 친숙한 게임으로 다른 게임 유형보다도 동기 유발에 유리한 점이 많다. 그러나 구기 활동의 전략 이해 및 기능 습득을 충분히 성취하고 초등학교 과정을 마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따라서 이 단원은 부분적인 기능 학습보다는 게임을 행하면서 문제 해결력을 길러 줄 것을 강조하는 이해 중심의 게임 수업 모형을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수업에서는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활용 가능한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게임은 규칙에 따라 진행되고 전략이 중요시되므로, 게임 활동 지도 시 각 게임의 전략적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며,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학습 의욕이 고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학생들이 규칙을 왜 지켜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규칙에 따르도록 유도해야 한다. 게임 활동에서 자신의 기술에 대한 자신감,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자신감, 게임 구성원으로서의 자신감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5학년에서의 구기 활동 중 축구형 게임은 영역 침범형 게임으로서 매우 역동적이며 체력 소모가 많은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 침범형 게임과 같이 역동적이고 공격적인 게임은 여학생들에게 ‘피구’와 같은 게임으로 대체되어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여학생들이나 게임 기능 수준이 낮은 학생들로 하여금 게임 기능 수준이 높은 남학생들과의 협동적 상호 작용의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여학생들 및 기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간이 게임들을 개발,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 또, 제시된 게임의 예는 소모둠 중심의 활동을 전제하여 제시된 것이므로 학교, 학년, 학급의 사정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 교과서
교육부(2000). 초등학교 학년 체육과 교과서
교육부(2000). 초등학교 5학년 체육과 교과서
교육부(2000).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과서
교육부(2000).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00). 초등학교 학년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00). 초등학교 5학년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00).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
유정애 외(2003). 체육수업모형. 서울: 대한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