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성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성상품화의 배경
1). 후기 자본주의와 대중문화
2). 성문화의 노골성 - 억압과 금기의 性에서 즐기고 파는 性으로
3). 서비스 산업에 의한 유통
본론 2.성상품화의 범주
1). 직접적 성상품화 2). 간접적 성상품화 본론 3.성상품화의 문제점
1).특정한 성에 대한 왜곡 -성고정관념 고착화
2).여성의 지위 하락
3). 각종 성범죄 조장 -범죄충동
결론

본문내용
1). 후기 자본주의와 대중문화
현대 사회는 소비사회이다. 후기자본주의에 들어서면서 모든 사회적 산물들은 자본의 논리 속으로 함몰되어버렸다. 무형의 산물조차도 상품으로 가공되어 소비된다. 이 정도가 되고 보니 이제는 어떤 뚜렷한 목적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를 하기 위한 소비를 한다. 아주 기초적인 사회적 활동을 위해서든 개인의 욕구만족을 위해서든 소비의 형태를 빌리지 않고서는 상당수의 것들을 할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여기에서 대중문화는 상업적 이여야 한다는 기본적인 시스템 속에서 인간의 몸을 상품화 시키는 전략이 등장한다. 이미 문화라는 것이 고부가가치 산업의 하나로 육성되고 있고 다양한 문화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과연 우리네 문화의 주체가 누구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대중문화라는 것이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라는 의미로 볼 때 그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대중이 되어야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리 주변의 상황들은 오히려 대중들은 철저하게 문화의 수동적 소비자로서만 머무르도록 강요되는 한편 거대 자본이 문화를 상품으로 그럴싸하게 포장하고 판매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대중들의 욕구마저 왜곡되는 현상을 너무나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를 포장하는 과정에서 성을 왜곡시켜 표출하고, 성을 광고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들 속에서 상품으로 활용하며,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성적 존재로 대상화 시킨다. 다시 말해 가장 인격적이여야 하는 성이 우리와 가장 밀접한 대중매체를 통하여 소비 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되고 객체화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매매] 성매매에 관하여
  • 성과 문화 보고서성매매(性賣買)에 관하여차례I. 프롤로그II. 성매매에 대한 개관1. 성매매 관련 용어① 윤락행위② 매춘(賣春)③ 매매춘(賣買春)④ 성매매(性賣買)⑤ 성적노동⑥ 청소년 성매매2. 성매매의 유형① 전통형 성매매② 산업형 성매매③ 기타 성매매④ 신종 성매매 - 유리방3. 통계로 본 성매매의 현실태4. 성매매를 보는 관점① 성매매의 기원에 관한 관점② 성매매를 인식하는 관점㉠ 성매매를 인정하지 않는 관점㉡ 성매

  • [광고와성]광고에서 만드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성적 이미지
  • 서론광고는 상업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설득적이면서도 목표지향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해 인간의 본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 성에 관한 광고는 사람들을 확실하게 끌어들일 수 있다고 파악되어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도구중 하나이다. 이러한 에로티시즘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제품의 종류나 상황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상품을 어필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으로 확대, 사용

  • [여성학] 광고와 성상품화
  • 광고 속에 나타난 성 상품화에 관한 보고서서 론본 론1. 성 역할은 무엇인가?2. 성 역할을 구분하는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1) 성별 전형화의 사회적 영향(2) 텔레비젼과 관찰학습(3) 직업적 전형화와 성별 역할(4) 광고와 성별 역할의 전형화㈀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5) 경제적, 사회적 영향에 대한 비평가들의 견해㈀ 광고 성별 묘사㈁ 주부에 대한 묘사㈂ 여아에 대한 묘사㈃ 성관계에 대한 묘사㈄

  • [성심리학]허난설헌속의 여성 중심적 사고의식과 성의식 조사
  • 목차Ⅰ.서 론:Ⅱ.본 론1. 허난설헌의 일생과 죽음1) 허난설헌 일생2) 죽음에 대한 가설3) 난설헌 죽음과 관련된 에피소드2. 허난설헌의 세 가지 한1) 조선인으로서의 한2)여인으로서의 한3) 아내로서의 한3. 허난설헌의 여성 중심적 의식4. 성에 대한 의식1) 일화 통한 성에 대한 의식2) 작품 통한 성의식 분석5. 허난설헌과 황진이의 비교1) 황진이 소개2) 두 사람의 비교( 표 이용)Ⅲ. 결 론Ⅰ. 서 론조선시대 대표적인 3대 여류시인으로 허난설헌

  • [성심리학] 신문에 나타난 `성문화`의 재현 - 신문의 `여성` 관련 보도를 중심으로
  • 신문에 나타난 성 문화의 재현-신문의 여성 관련 보도를 중심으로-목차Ⅰ. 서론1. 문제 제기2. 연구 대상3. 연구 방법Ⅱ. 본론1. 신문의 여성관련 기사에 대한 양적 분석(1) 여성 보도의 주요 초점(2) 여성기사의 주제 분포(3) 해석의 프레임(4) 친 여성주의적 태도2. 신문의 여성관련 기사에 대한 질적 분석(1) 신문의 사회면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모습(2) 여성을 주제로 한 기사-생리대 부가세 문제를 중심으로Ⅲ. 결론Ⅰ. 서론1. 문제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