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경제사상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2.맹자란 누구인가?
[근본 사상]
[정치 사상]
[경제 사상]
3.맹자의 경제관
1)양혜왕상
2)양혜왕하
3)공손축상
4)공손축하
4.나오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맹자사상의 핵심은 왕도 정치이다. 또 이러한 왕도정치의 핵심은 仁政이다. 仁政은 백성을 위하는 정치로서 맹자가 적극적으로 주장한 정치론이다. 맹자는 정치적 측면보다는 仁政론 측면을 더욱 강조하여 항상 백성의 구체적인 삶과 관계되는 문제로부터 仁政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仁政에 대한 강조는 지금부터 이 글에서 살펴볼 맹자의 경제적 관점에도 연결되어 있다. 맹자는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 측면에도 인정을 강조하여 궁극적으로 백성들이 편하고 살기좋은 사회의 건설을 주장하였다. 孟子原典에는 井田法, 세법, 분배, 경제윤리등 구체적인 맹자의 경제사상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孟子原典中 제 1장과 제 2장에 해당되는 양혜왕 상하편과, 공손추상하편에 나오는 원문을 인용하여 맹자의 경제의식, 윤리관련 언급부분을 살펴보고 전반적인 맹자의 경제관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고찰을 통해 현실의 경제측면에서 맹자의 주장은 어떠한 함의를 갖고 있는가에 대한 학문적 탐구가 이어 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학사상,박제가,북학의,경제사상]실학자 박제가 북학의의 작성배경, 실학자 박제가 북학의의 구성과 중심내용, 실학자 박제가 북학의에 나타난 박제가의 경제사상, 실학자 박제가 북학의의 경제사상적 평가 분석
  • 사상가들의 사상적 연원을 박제가를 비롯한 실학자들에게서 찾는 경우마저 없지 않다. Ⅳ. 실학자 박제가 북학의에 나타난 박제가의 경제사상무늬 있는 비단 옷을 입지 않으므로 비단 짜는 기계가 없고, 따라서 여자의 바느질 솜씨도 쇠하여졌으며, 풍악을 숭상하지 않으므로 오음과 육률이 화하지 못합니다. 물이 새어 드는 배를 타고, 멱감지 않은 말을 타며, 비뚤어진 그릇에 밥을 담아 먹고, 먼지가 푸석거리는 방에 거처하므로 공장과 목축과 질그

  • 동서 문화 융합 사상의 기원 위원 사상을 중심으로
  • 맹자는 공자의 위와 같은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배우지 않고도 할 수 있으며 생각지 않아도 알 수 있다’는 ‘양지양능설(良知良能設)’을 제시했다. 이러한 공자와 맹자의 주장은 이후 중국의 유학사상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송대 이후의 이(理)학자들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위원은 성리학자들의 주장인 선험론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위원은 앎이란 것이 태어나면서부터 선험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 국방과 경제와 신용의 관계
  • 경제 신용의 관계와 이들의 중요성을 주장한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공자, 맹자와 같이 유교적인 관점에서의 정치와 그리고 근대 실학사상에 나타난 국방, 경제, 신용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고전 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의 그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자.2. 공자공자는 경제, 국방, 신용, 이 세 가지를 국가의 중요한 기반이라 생각하였다. 논어의 안연 7편 내용을 살펴보면 공자의 생각에 대해 알

  • 유교 민주주의 confuciandemocracy
  • 경제체제는 모두 지난 100년간 서구나 일제로부터 수입된 것들이다. 그리고 이것들을 작동시키는 사상도 민족주의, 자유주의, 시장주의, 민주주의 등 최근에 도입된 외래사상들이다. 한국인이 일상 속에서 접하게 되는 유교는 논리적이고 유기적이고 정합성을 상실한 파편화된 유교다. 따라서 전통적인 유교사상이 더 이상 우리사회를 운영하는 중심사상이 아니라고 말 할 수가 있다. “전통 유교 사상은 오늘날의 주류사상인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와의

  •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 대해서 자기들의 논리로 이론을 전개했고 상당히 현실참여 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이들의 논리는 사회혼란의 원인은 인간 스스로에게 있으므로 그 인간의 도덕성의 변화를 통해서 혼란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사건사고들(지하철 방화사건이나 모자 투신자살 사건 등)를 보면 우리사회의 불안 요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정신적 가치관의 회복을 필요로 하며, 맹자가 말하는 어느 정도 안정된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