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욕구 충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인터넷은 우리 삶의 터전이자 우리 행동양식을 규정하기 시작했다”
1. 싸이월드(www.cyworld.nate.com) 미니홈피 서비스에 대해서
2. 싸이월드의 현 전략과 위상
미니홈피 서비스가 이용자들에게 가져온 효과와 그 효과의 이론적 분석
역사적 배경
수용자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인터넷 환경에서 변화된 수용자의 개념
이용자 측면에서 분석해본 미니홈피 서비스
1) 온라인을 넘어 현실로 : 실명제 및 1촌맺기의 네트워킹 전략
익명성을 뛰어넘어 실명제로
“1촌”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의미
2) 프로필과 다이어리, 미니홈피의 블로그(blog)적 속성에 대하여
3) 원하면 누구에게라도 접근할 수 있다 : 극대화되는 접근성
4) 아바타에서 미니미 / 미니룸으로 : 아이템 구입 샵(shop)에 대한 논의
5) 사진첩 기능을 통한 디지털 이미지의 수용
미니홈피 효과의 실증을 위한 조사방법론에 대한 논의
결론 : 요약 / 정리 및 대안 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90년대 중반, 인터넷의 등장은 이후 10년도 안되는 짧은 기간동안 우리의 삶에 있어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인터넷을 바탕으로 하여 생겨나는 여러 커뮤니케이션의 양태들은 도리어 우리의 사회적 관계 및 나와 타인의 관계, 나와 세계와의 관계를 다시금 재구성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과거 인터넷이 등장한 이래로 사이버 스페이스(Cyber-space)에서의 사람들의 행동 양식 - ‘익명성’과 ‘개방성’, ‘상호작용성’으로 대표되는 - 커뮤니케이션의 뚜렷한 특징들은 새로운 미디어인 인터넷의 특징에 대한 논의와 아울러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수한 담론들을 쏟아냈다.
사이버 스페이스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 의미의 매스커뮤니케이션과는 다른 특징을 지닌다.
캠페인(Campaine, 1987)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를 정보내용, 전달방식, 정보 표현방식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즉, 정보내용은 전문화, 세분화되고 있으며 정보 전달방식의 경우는 기존의 인쇄 또는 전파 미디어 외에 케이블, 광섬유, 통신위성, 컴퓨터 네트워크 등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정보 표현양식은 영상, 음성, 활자, 음향 등의 구분이 없어지고 혼합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또다른 주요한 특질은 전통적인 매스미디어 수용자 개념이 인터넷이라는 뉴미디어에 의해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미디어 효과연구 이론 중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는가?’ 라는 기존의 연구전통과는 다르게 ‘수용자가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수용자의 입장에서 미디어 경험 자체를 이해하려는 ‘이용과 충족 연구’(Katz, 1959), 크게 보아 수용자 패러다임을 그 기본적인 틀로 한다. 인터넷 뉴미디어 환경은 수용자의 개념을 한차원 더 발전된 ‘이용자’의 개념으로 재정의하며(안동근, 1999) 안동근, “인터넷 시대의 수용자 - 능동성 개념을 뛰어넘어”, 1999 : 「매스미디어와 수용자」p.305~326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행위양식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다.
참고문헌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차배근, 2002, 나남출판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김정기 외, 1999, 커뮤니케이션북스
「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Wimmer, R.D.& J.R. Dominick, 유재천 역, 1989, 나남출판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윤준수, 1998, 커뮤니케이션북스
「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공저, 2003, 나남출판
「웹 미디어의 정치경제학」, 김미경, 2000,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효과론]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의 효과 분석
  •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의 효과 분석12 / 3 (수) 목 차▶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개관▶ 미니홈피 서비스가 이용자들에게 가져온 효과- 수용자 패러다임과 이용과 충족 이론으로 분석한 미니홈피▶ 효과의 실증을 위한 조사방법론 - 설문조사▶ 요약 및 정리, 개선안 제시Ⅰ. 미니홈피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개관▶ 연 혁- 1999년 9월 : 인맥기반의 실명제 커뮤니티를 표방하며 싸이월드 오픈- 2001년 9월 : 미니홈피 서비스 시작-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서비스c. 커뮤니티 사례(1) : 싸이월드d. 커뮤니티 사례(2) : 다음 폰세상e. 유럽/미국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 미국/유럽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 유폭(UPOC)2. 휴대폰과 사회1) 개인 정체성 형성에 영향① 미디어에 의한 정체성의 구성 ② 휴대폰에 대한 감정 이입a. 기계화된 감정 : 다양한 휴대폰 꾸미기b. ‘애완동물’ 같은 휴대폰2) 장소 정체성의 약화① 가정내 사적 영역의 세분화② 공적 영역에서의 휴대폰 사용 - 휴대폰을 통

  • [매스컴론]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본 싸이월드
  •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매스미디어에 접하고 있었다고 추정됨. 이러한 점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 과 및 영향이 수용자에 의해 좌우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 이용과 충족 이론의 비판 -정치경제학적 시점의 결여 -역사적 시점의 결여 -심리학적 지향에 대한 비판 -기능주의적 방법론에 대한 비판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Cyworld.com▶ 문제제기 - 미니홈피 전성시대10월 현재, 싸이월드 가입자

  •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
  • 대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유인책으로 활용된다. 또, 이미 방대한 오프라인 회원들을 보유하고 있는 ttl의 입장에서는 이들을 어떻게 자사의 블로그로 흡수하느냐가 관건이다. SK텔레콤의 경우 이미 강력한 무선 포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제반 사항 측면에서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SK계열사가 운영하는 유무선 포털인 네이트의 블로그 서비스나, 네이트가 인수한 싸이월드 미니홈피와의 연계성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보이는데, 네이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 이용자가 정보와 콘텐츠의 제작과 소비라는 과정 전반에 걸처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와도 같다. 이를 통하여 개인은 이제 사회적 혹은 정치적 이슈에 대한 더 큰 참여 기회를 얻게 되었다. 트위터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여론 형성이 바로 그 일례이다. 이러한 참여 기회의 확대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의견과 지식의 습득과 공유를 촉진한다. 그렇다면 이것은 앞서 마흐럽과 하버마스가 이야기한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발전의 관계, 그리고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