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도입
대중매체의 개념

▶ 내용
1.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1)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대중화
(2) 스포츠의 상품화
(3) 경기규칙과 경기시간의 변화
(4) 스포츠 기술의 발전

2)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TV방송조절
(2) 각종 보도 기법 및 장비 발달
(3) 스포츠 저널리즘의 확대
(4) 대중적 미디어 정착에 기여

3)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 공생관계

2. 매스미디어의 스포츠 보도 문제점
(1) 승리와 성공에 대해
(2) 인종에 대해
(3) 성에 대해

3. 스포츠와 뉴미디어와의 만남
(1) 스포츠와 뉴미디어와의 조화
본문내용
2)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TV 방송조절

방송 프로그램의 편성을 용이하게 한다. 그 이유는 스포츠 중계와 일반 프로그램 제작 시 소요되는 비용의 효과성을 비교하면 스포츠 중계가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주말의 TV 프로그램이 슈퍼볼이나 월드시리즈로 짜여지는 경우를 자주 발견 할 수 있다. 스포츠가 매체를 미치는 영향으로 또 다른 대표적인 예로 TV 방송국에서 늦은 밤 뉴스에서 메이저리그 하이라이트를 방송을 들 수 있다. 이때 방송국은 하이라이트를 방송 할 경우 메이저리그 사무국으로부터 감독관을 배정 받아야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메이저리그 야구는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방법대로 텔레비전이 보도되도록 할 수 있다.

(2) 각종 보도 기법 및 장비 발달

촬영기법 향상의 모태 올림피아
1936년 올림픽 당시 올림픽을 이용해 게르만인의 우수성과 강인함을 보여주기 위해 스포츠와 대중매체를 활용할 목적으로 나치정권을 장악한 히틀러는 스포츠를 이용한 민족주의의 선전도구용 영화를 만들기 위해 여성 영화감독 레니 리펜슈탈에게 청하였고 그녀는 다양한 촬영기법을 이용하여 스포츠관련 촬영기술의 향상을 도모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
  • ✍ 목 차 .1Ⅰ. 미디어와 스포츠 .2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개념 2. 미디어와 스포츠와의 공생관계 역사3. 스포츠와 미디어 결합의 사회문화적 의미 Ⅱ.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미디어.5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3.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은 미디어 스포츠Ⅲ. 스포츠 미디어81. 미

  • [신문방송] `양날의 검` 매스미디어에 관한 비판적 고찰
  • 매스미디어를 통해 여러정보를 접할수 있게 됐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의 정보습득의 기회가 증가하고 균등하게 되었으며 정보 습득의 방법도 매우 쉬워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매스미디어 때문에 일어난 문제점도 만만치 않다. 1. 일방적인 전달체계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대중이 주체가 되어 서로 공유가 가능한 보편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대중문화가 발생하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이 바로 매스미디어, 매스컴의 발달이

  • [신문방송] 스포츠신문의 선정성에 대하여
  • 대학국어 발표논문스포츠 신문은 왜 선정적일 수밖에 없는가.- 목 차 -Ⅰ. 머리말Ⅱ. 스포츠 신문의 역사A. 1960, 70년대B. 1980년대C. 1990년대 D. 2000년대 Ⅱ. 우리나라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Ⅲ. 실제 사례를 통한 분석A. 헤드라인을 통한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분석B. 김병현 사건을 통해 본 스포츠 신문Ⅳ. 스포츠 신문은 왜 선정적일 수밖에 없는가.A. 구조적인 문제 B. 전문가 의식의 결여C. 이해 관계의 일치Ⅴ. 맺음말스포츠 신문은 왜 선정적

  • 축구부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스포츠산업론스포츠경영론스포츠 마케팅론스포츠 시설론실기시험스포츠 마케팅 및 스포츠 시설 경영 실무6) 스포츠마케터(유사직업: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마케팅전문가)직업개요기업 또는 스포츠 팀이 그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선수들을 널리 알려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하기 위해 스포츠 마케팅을 하여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일을 대행하는 직업이다. 또, 스포츠 선수를 매스미디어에 소개하면서 생기는 보수와 관련된 비즈

  • 스포츠신문그본질을 파헤친다
  • -스포츠이슈읽기와 토론- 스포츠신문, 그 본질을 파헤친다! 스포츠신문의 본질은 과연 무엇인가.현대인은 매스컴과 떼어놓지 못할 정도로 매스미디어와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대중사회에 살고 있으며 TV뿐만 아니라 신문 또한 이러한 현대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음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스포츠가 현대인의 생활에 중요한 일부분이 되고 그에 대한 관심 또한 점점 증가함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