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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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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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Ⅰ. Background
Ⅱ. Situation analysis
1. 시장 분석
2.자사 분석
Ⅲ. Problem analysis
1.문제 상황 제기
2.원인 분석
IV. Relationship analysis
1.하이마트의 입장에서 삼성전자와의 관계
2.삼성전자의 입장에서 본 하이마트와의 관계
3. 관계 정립
Ⅴ. Our Discussion
- 본문내용
- 가전 시장에서 신유통의 파워가 급성장 함에 따라 제조업체가 신유통을 견제하는 움직임이 대두된 상황에서 지난2월 할인점과 삼성전자 간의 대립이 발생하였다. 이는 삼성전자가 일방적으로 할인점에 대해 고급가전의 납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시작된 힘겨루기로 삼성전자는 각 매장별로 배치되어 있던 판촉직원까지 철수시켰다. 할인점에 대한 이러한 전략을 삼성전자 측은 가전 할인 양판점에까지 확대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대표적 가전 할인 양판점인 하이마트와 삼성전자 사이에도 open price제도 시행에 따른 가격전략 상충과 bargaining power 경쟁 상의 유사한 갈등이 예상된다. 하이마트에 있어서 삼성전자는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가전 시장에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중요한 maker 업체이다. 삼성전자 역시 효과적인 매출 경로로써 유통1위 업체로 떠오른 하이마트에 대해서 매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태이다. 즉, 서로에 대한 의존도를 무시할 수 없는 경쟁적인 관계임과 동시에 공존공생의 관계인 것이다. 따라서 이들 양사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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