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의 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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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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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국제적 전략적 제휴
II. 다국적기업과 전략적 제휴
1. 세계적 경영전략의 전개와 전략적 제휴
2. 다국적기업의 경영 글로벌화와 전략적 제휴
3.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Ⅲ. 일본기업의 전략적 제휴 현황
1. 전략적 제휴의 성립목적과 동기 (日本企業의 事例)
2. 자동차산업에 있어서의 제휴 사례
IV. 닛산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1. 닛산의 과거
2. 닛산의 구조조정
V. 닛산의 교훈과 우리기업에의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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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적 전략제휴(International Strategic Alliance)가 다국적기업의 기본적인 경영전략중의 하나로 자리잡게됨에 따라 경쟁에 대한 "협조"나 "공생"이라고 하는 용어에 의해서 경쟁 관계가 점차적으로 세계적․局面的인 형태로 기업간에 협력의 관계가 성립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서로가 대외적으로 우위요소를 교환하여 경쟁적 우위를 점유하고 고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휴'인 점과 경쟁의 본질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는 것이다. 즉, 이것은 각종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며, 신규 및 기존 사업의 위험성(Risk)을 최소화하고,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가 단축화되어 가고 있는 현시점에 있어서 타사가 점유하고 있는 각종의 경영자원 및 노하우의 적극적인 활용 또는 공동이용을 통한 다국적기업에 의한 소싱(Sourcing)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내 국제거래의 연장선 위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글로벌 경영전략에 글로벌 아웃소싱(Global Out Sourcing)전략의 다양화된 양상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MNC에 의한 글로벌 아웃소싱의 수렴은 내용적으로나 성격상의 측면에 있어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에 피할 수 없는 전략적인 수단으로서, 자사의 세계적인 경영 네트워크 내부에 타사를 포함하는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는 경향이 최근 수년동안 수많이 이루어졌으며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 즉, MNC에 있어서 국제전략제휴는 글로벌 경영전략추진의 일부로서 인식하여야하며, 지역적․개별 국가적으로 격심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전략성 및 환경 대응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Key Factor로서 그 중요성이 상당히 증대되어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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