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조직 내 학습을 일으키는 힘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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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학습조직 아래 모인 Dream Team
Ⅱ. 학습조직이란? – 학습조직 등장배경
– 학습조직의 정의
– 학습조직의 핵심개념
– 학습조직의 특징
Ⅲ. DreamTeam이 제시하는 학습을 일으키는 힘
- 감성적 리더쉽
- 조직 문화
- 공유된 비전
Ⅳ. 기업 사례 ; 3M
Ⅴ. 결 론
Ⅵ. Reference
본문내용
1.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불확실성 증가
지식과 정보가 노동자와 자본을 제치고 세계경제의 핵심 자원으로 탈바꿈하는 시대로 변화하였다. 또한 인류의 다양한 욕구와 가치관으로 산업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면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얻어내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정보처리의 능력이 성공의 열쇠가 되는 시대가 도래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은 산업구조, 경제행위, 조직전략 등의 개편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노력이 강구되고 있다.
㈁ 경영혁신의 초점 변화
벤치마킹, 고객만족경영, 성과중시경영 등과 같은 경영기법만으로는 조직 전체의 장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등장한 것이 지식의 경제이다. 기술의 진보나 계획의 진전에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는 전문화된 인재와 이들을 조직화할 필요성이 현저하게 증대되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부단히 만들어 내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즉 경영자원을 이용해서 혁신할 수 있고, 자신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으며, 그리고 스스로를 재설계할 수 있는 경영혁신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 효율적인 조직형태의 등장
창의성을 발휘하려고 하는 조직 구성원의 욕구와 그것을 요구하는 조직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최고경영층 및 중간 관리자층의 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대신 지식과 정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로 조직의 구성이 대치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조직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의 내부적, 외부적 변화에 따라서 조직의 전략경영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을 통해서 조직의 창의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학습조직이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학습 조직의 5가지 수련” 피터 셍게 외 지음 박광량, 손태원 옮김
메트라이프 홈페이지 (www.metlife.com)
KBS 일요 스페셜 “세계 초 일류 기업의 1등 지키기”
Primal Leadership written by D.Goleman, R.Boyatizis & Mckee
(감성의 리더십. 2003 청림출판 - LG 경제연구원 황인경연구원)
마이클 마쿼츠 (1997) '超 학습조직 구축법' , 창현출판사
데이비드 허친스 (2002) ‘펭귄의 계약 – Learning Fable series’, 바다출판사
최우석 (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 삼성경제연구소
피터 생게 (1996) '제 5 경영' , 세종 서적
김인수 (1999) '거시조직이론' , 무역경영사
존 레딩, 랄프 카타라넬로 (1995)학습조직 만들기 , 21세기북스
갤론 위크 (1997) '학습조직' , 21세기북스
하인호 (1996) '신경영 학습조직' , 삼성경제연구소
매일경제(1999.4.21)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
삼성경제연구소 (1998) '날기위해 벗어야 한다'
이상환, 이재철 (1998) '서비스 마케팅' ,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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