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조직 내 학습을 일으키는 힘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 학습조직 아래 모인 Dream Team
Ⅱ. 학습조직이란? – 학습조직 등장배경
– 학습조직의 정의
– 학습조직의 핵심개념
– 학습조직의 특징
Ⅲ. DreamTeam이 제시하는 학습을 일으키는 힘
- 감성적 리더쉽
- 조직 문화
- 공유된 비전
Ⅳ. 기업 사례 ; 3M
Ⅴ. 결 론
Ⅵ. Reference
- 본문내용
-
1.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불확실성 증가
지식과 정보가 노동자와 자본을 제치고 세계경제의 핵심 자원으로 탈바꿈하는 시대로 변화하였다. 또한 인류의 다양한 욕구와 가치관으로 산업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면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얻어내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정보처리의 능력이 성공의 열쇠가 되는 시대가 도래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은 산업구조, 경제행위, 조직전략 등의 개편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노력이 강구되고 있다.
㈁ 경영혁신의 초점 변화
벤치마킹, 고객만족경영, 성과중시경영 등과 같은 경영기법만으로는 조직 전체의 장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등장한 것이 지식의 경제이다. 기술의 진보나 계획의 진전에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는 전문화된 인재와 이들을 조직화할 필요성이 현저하게 증대되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부단히 만들어 내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즉 경영자원을 이용해서 혁신할 수 있고, 자신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으며, 그리고 스스로를 재설계할 수 있는 경영혁신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 효율적인 조직형태의 등장
창의성을 발휘하려고 하는 조직 구성원의 욕구와 그것을 요구하는 조직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최고경영층 및 중간 관리자층의 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대신 지식과 정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로 조직의 구성이 대치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조직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의 내부적, 외부적 변화에 따라서 조직의 전략경영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을 통해서 조직의 창의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학습조직이 등장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학습 조직의 5가지 수련” 피터 셍게 외 지음 박광량, 손태원 옮김
메트라이프 홈페이지 (www.metlife.com)
KBS 일요 스페셜 “세계 초 일류 기업의 1등 지키기”
Primal Leadership written by D.Goleman, R.Boyatizis & Mckee
(감성의 리더십. 2003 청림출판 - LG 경제연구원 황인경연구원)
마이클 마쿼츠 (1997) '超 학습조직 구축법' , 창현출판사
데이비드 허친스 (2002) ‘펭귄의 계약 – Learning Fable series’, 바다출판사
최우석 (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 삼성경제연구소
피터 생게 (1996) '제 5 경영' , 세종 서적
김인수 (1999) '거시조직이론' , 무역경영사
존 레딩, 랄프 카타라넬로 (1995)학습조직 만들기 , 21세기북스
갤론 위크 (1997) '학습조직' , 21세기북스
하인호 (1996) '신경영 학습조직' , 삼성경제연구소
매일경제(1999.4.21)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
삼성경제연구소 (1998) '날기위해 벗어야 한다'
이상환, 이재철 (1998) '서비스 마케팅' ,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