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닛산 자동차의 Revival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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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회사개요
회사연혁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닛산의 몰락원인>
1. 기업 조직의 문제
1) 기업문화의 차이
2) 비용과 손익관리의 미비
3) 차입의존형 경영
4) 기술력과 마케팅의 분리
5) 수익성의 하락
2. 미국시장 점유율의 하락
3. 글로벌 제휴의 실폐
4. 방만한 해외투자
5. 일본자동차 3사와의 당기순익추이 비교

<구조조정의 과정>
1. 日닛산차 구조조정 최고 집행 책임자 카를로스 곤
2. 구조조정과 부활계획
3. 구조조정 성과

<구조조정의 평가와 대안>
1. 피할수 없었던 선택
2. 아직 넘어야 할 많은 과제
3. 경영혁신을 통한 조직개발
1) 조직의 활력화
2) 단기성과의 가시화
3. 경영환경과의 원만한 관계유지

<사업부분의 구조조정>
1.자동차산업의 세계수요동향
2. 자동차산업의 세계동향
3. 재진입전략
4. 시너지효과 창출
본문내용
1) 기업문화의 차이
일본 닛산(일산)자동차의 실패원인은 50년 라이벌인 도요타의 약진과 대비할 때 확연해진다.
닛산이 파산을 피하기 위해 프랑스 르노자동차의 산하로 투항하지 않을 수 없었던 반면, 도요타는 불황속에서도 엄청난 흑자를 기록하며 절정을 구가하고 있다.

엇갈린 운명만큼이나 두 회사의 경영스타일은 대조적이었다. 흔히 '도요타맨' 하면 장사꾼, '닛산맨' 하면 관료가 연상된다고 한다. 도요타의 사풍은 철저하게 실리 위주이다. '판매의 도요타'로 불리듯 이문이 남지 않으면 절대 손대질 않는다. 따라서 도요타는 판매를 먼저 생각한 뒤 팔릴 제품만 만들었다. 반면 닛산은 엘리트 의식과 명문기업의 자존심이 강하다. 요컨대 도요타가 견실한 ‘실속형 경영’이라면 닛산 스타일은 화려한 '확장형 경영'으로 정리된다.

패전 후 일본의 자동차 산업을 일으킨 선도역은 닛산의 몫이었다.

1958년 6월 닛산의 '닷산' 승용차 466대가 요코하마 항구를 출발, '히노마루(일장기) 승용차'의 첫 대미수출이란 감격을 일본인들에게 안겨주었다. 닛산의 '블루버드'와 '서니'는 일본의 자동차 대중화를 실현시킨 주역이었다.
80년대 초까지 닛산은 도요타와 호각의 승부를 벌이며 일제차를 세계 톱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러나 85년 엔고가 찾아오면서 두 회사의 실력 격차는 급격히 벌어지기 시작했다. 빚이라곤 한푼도 쓰지 않는다는 '무차입 경영'의 도요타와는 달리, 비용구조가 방만하던 닛산으로선 엔고 역풍을 견디기 힘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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