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산업의 성공 모델 -서비스 산업을 통한 생산관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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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연구 방법 및 목적)


제 2 장 본 론


제 1 절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종류


제 2 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성공사례 분석


제 3 절 해외 외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성공사례 분석


제 4 절 외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성공요인 비교 분석


제 3 장 결 론


제 4 장 참고 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유망사업이자 유통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IMF 이후 기업들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대량 실직사태로 소자본 창업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커지면서 연간 20%이상의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면서 산업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대기업들의 신규참여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88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형성되어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선진국형 유통형태인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국내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외국 브랜드를 중심으로 거의 모든 산업에 걸쳐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국내 유통업계에서가장 중용한 유통형태로 부각되고 있는 유통채널 시스템이다.

미국의 경우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매출은 전 산업 총매출의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도 미국경제 성장률의 10배에 이르고 있다. 2000년 현제 76만개 기업이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하고 있으며, 이들이 한 해 동안 올리는 매출액은 약 1조 5천억 달러에 달하고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종사자는 약 9백 79만 명에 육박하며 지금 까지 1천 8백만의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제조업분야 종사자와 비슷한 수준에 이를 만큼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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