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7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Executive Summary 1
I. Global Industry Analysis 2
1. 자동차산업의 분류와 범주 2
(1) 자동차 산업의 정의와 분류 2
(2) 자동차 관련산업 2
2. Historical Development 3
(1) 자동차산업의 생성 3
(2) 포드 혁명과 GM의 세계제패 4
(3) BIG3의 세계진출과 유럽시장의 확대 4
(4) 일본의 세계제패와 미·일· EC의 3극화체제 형성 5
(5) 신흥공업국의 세계 진출 5
3. Technological Development 5
(1) 우마차의 시대 5
(2) 증기자동차의 출현 5
(3) 증기철도와 기선의 전성시대 6
(4) 가솔린 자동차의 발명 6
(5) 전기자동차의 출현과 퇴진 6
4. Global Demand and Supply 6
(1) Global Demand 6
(2) Global Supply 8
5. Key Success Factors 10
(1) 규모의 경제효과 10
(2) 기술 집약의 중요성 10
(3) 승용차 중심의 선진국 주도산업 11
(4) SCM의 중요성 11
(5)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 12
II. Global Competitors 13
1. General Motors Corporation 13
(1) 회사개요 13
(2) 회사연혁 14
(3)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14
(4) GM의 강점과 약점 15
2. 포드 자동차(Ford Motor Company) 16
(1)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16
(2) 포드의 주요 타겟 시장 16
(3) Ford 2000 : 포드의 업무혁신과 성장 전략 17
(4) 포드의 e-business 17
(5) 환경문제에의 관심 17
3. 도요타 자동차(Global Toyota Motors) 17
(1)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18
(2) 도요타 중년의 위기 18
(3) 도요타의 전략 변화 19
① 금융서비스 19
② 정보통신 사업 19
(4) 도요타의 환경철학 : Totally Clean 19
(5) 도요타와 닛산의 비교 20
4. 폴크스바겐 20
(1) 회사연혁 20
(2)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0
5. 다임러 크라이슬러 21
(1) 회사 개요 21
(2) 다임러 벤츠 21
① 회사연혁 21
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
(3) 크라이슬러 22
① 회사연혁 22
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
(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사업내용 및 특징 23
6. 르노 그룹(Renault Group) 23
(1)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3
(2) 르노의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24
(3) 르노의 닛산인수배경과 구조조정 24
7. BMW 25
(1) 회사연혁 25
(2)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5
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
(1) 회사연혁 26
(2) 1999년도의 영업분석 27
(3) 2000년의 현대자동차 27
(4) SWOT 분석 27
III.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전망 29
1.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 가속 29
(1) 완성차업체의 집약화 급진전과 플랫폼 통합 29
(2) 부품업체의 대규모화 30
(3) 역할 및 능력 증대가 요구되는 부품업계 30
2. 모듈화 31
(1) 시장 및 산업환경 변화와 모듈방식의 도입 31
(2) 모듈방식 도입의 효과 31
(3) 산업구조 개편의 영향으로 모듈화의 강점 증대 32
3. e-비즈니스의 도입 32
(1) B2B e-비즈니스 33
(2) B2C e-비즈니스 33
(3) 자동차산업 e-비즈니스 확산의 영향 34
① 비용 절감 34
② 완성차-부품업체-딜러 역할 비중 변화 34
③ 경쟁력 결정 요소의 변화 36
④ 자동차산업의 구조재편 촉진 36
4. 환경대응 차세대자동차 개발경쟁 36
(1) 무공해ㆍ고연비 실현을 향한 개발경쟁 36
(2) 전기자동차는 HEV가 교량 제품으로서 선행 37
(3) 전기자동차의 최종 목표로 정착되고 있는 FCEV 37
(4) 단기 대책으로 추진되는 엔진의 고성능화 38
(5) 활발해지는 제품개발의 전략적 제휴 38
5. Conclusion 39
참 고 문 헌 41
참 고 Web Site 42
Presentation 자료 43
- 본문내용
-
. Global Industry Analysis
. 자동차산업의 분류와 범주
자동차 산업의 정의와 분류
자동차산업은 자동차제조에 관련된 모든 기업과 그러한 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원료단계에서 완제품생산에 이르기까지 단일공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제품이 아니고 상이한 생산공정을 갖는 많은 부품의 결합체일 뿐이다. 따라서 "자동차재고"라는 경우에도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명확하지 않다. 더구나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는 다른 기계제품에도 사용되는 성질, 즉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도 자동차용 이외의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기업단위로 자동차산업을 정의하고자 할 때에도 산업범위를 정하기 어렵다.
우리 나라의 산업분류는 한국표준산업분류로, 국제표준산업분류의 분류원칙과 체계를 그 기초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분류는 기본적으로 기업단위를 중심으로 분류방식을 채택하므로 자동차 제조업 내에서 엔진 등의 기관부품과 기어변속기등의 자동차 전용부품을 생산하는 것은 제외되어 있다. 또한 타이어, 유리, 전기전자 부품 등의 생산활동이 제외
- 참고문헌
-
자동차산업, 1995-2000, 현대자동차
해외 자동차산업 동향, 1996-1999, 한국 자동차공업협회
Eckermann, Erik, 1999, (冊으로 보는) 자동차 박물관 : 탄생에서부터 무인자동차까지, 골든벨
김광표 , 2000, 自動車産業 環境技術開發에 대한 國內自動車産業의 動向 및 對應, 延世大學校 經營大學院
김광표, 2000, 自動車産業 環境技術開發에 대한 國內自動車産業의 動向 및 對應, 延世大學校 經營大學院
김용성, 1996,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과정에 관한 연구 : H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재운, 1999, 한국 자동차산업의 21세기 생존을 위한 수출 전략,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종관, 1996, 國際環境規制의 動向과 韓國의 政策對應 : 自動車産業을 中心으로, 成均館大學校 行政大學院
김진우, 2000, 세계 자동차산업의 전략적 제휴 및 M&A 역사에 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김화경, 1996,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전략,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http://comtech.ddc.ac.kr/student/s9712038 : 박길수 주성훈의 홈페이지 中 「자동차 전문코너」
http://galaxy.channeli.net/jdpkhhl : 자동차나라
http://idiom.x-y.net : 사이버 자동차연구소
http://kari.hmc.co.kr : 현대자동차 산업 연구소
http://my.dreamwiz.com/vwbeetle : 양광철의 자동차세상
http://myhome.shinbiro.com/~dwcij/index.htm : 최인정의 자동차 백과사전
http://myhome.shinbiro.com/~yhkoo9/mach1/motor.htm : 이리공고 홈페이지 中 자동차 section
http://www.aaa.com : 미국 자동차 협회
http://www.auto-mag.com : 월간오토
http://www.auto.co.kr/ : 온라인오토월드
자료평가
- ddd
- ilovejy***
(2003.10.27 00:16: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