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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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고전주의
* 설명
* 주제
* 작가들

▶ 낭만주의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자연주의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사실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인상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 신인상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 후기인상주의 미술
* 설명
* 주제
* 작가들

참고자료: .........
본문내용
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고전주의

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동경하게 된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때마침 독일의 고고학자 빈켈만의 <고대미술사 1764년>도 출판되었다. 고전주의 미술은 바로 이런 고대인들의 삶을 재현하려 했다.

표현적인 면에서도 고대 미술의 엄격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고전주의 미술가들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을 연구하고 회화 속에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다. 즉 균형과 비례, 그리고 실감나게 그리기 위한 노력들이 화폭을 채우고 있으며, 이는 당대의 시대정신을 화폭으로 옮겨 놓으며 미술의 변화를 통해 시대 흐름까지도 읽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하지만 19세기 전반으로 접어들면서 고전주의의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난다.
물론 이들 미술사조는 결국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 등의 분위기를 틈타 당대의 미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엄격하고 장엄한 양식으로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그려내려 했던 고전주의 미술양식으로 시작한 19세기 미술은 이후 다양한 변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양식을 탄생시켰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 주제

- 일반적으로 고전주의 회화는 남성적이고 영웅적인 로마 신화에서 그 주제를 많이 선택하고 엄격한 선묘와 명암법을 사용하여 마치 조각의 부조처럼 표현했다.
고전주의의 소재로는 고대역사와 신화, 특히 호메로스의 시가 중요시되었으며 그밖에 중세 역사, 단테의 작품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그리고 고전주의는 그 후기에 표면상 반대경향으로 보이는 낭만주의와 공존했다.
그 좋은 예가 앵그르인데, 그는 고전주의 양식의 선적인 역사화를 그렸지만 낭만주의 양식의 관능적 여인 누드도 그렸다.......(중략)
참고문헌
E.N 곰브리치 1997. 「서양미술사」 도서출판 예경
이일 1985. 「서양미술사」 미진사
노버트 린튼 1993. 「20세기의 미술」도서출판 예경
데이빗탈보트라이스 1989. 「비잔틴 세계의 미술」미진사
루시R.리파드 1985. 「팝아트」 미진사
H.W 잰슨 1971. 「미술의 역사」 미술 출판사
1971.「서양 고대 미술」 무라타 키요시 이와나미서점
http://arinyun.hihome.com/
http://www.itzart.co.kr/00_index/index.asp
http://www.imoon2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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