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제 3의 성찰에 관한 고찰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 정말 싸게 올려드리니 많이 이용하시고....
꼭 좋은 자료평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자! 아자! 아자!!!



목차
1. 제 3성찰의 요약정리
(1) 나는 나 자신에게서 나왔다
(2) 나는 신보다 덜 완전한 존재에게서 나왔다.
(3) 부모에게서 나왔다.

2. 제 3성찰에 관한 고찰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데카르트는 진리의 기준으로 명석 판명한 지각을 내세운다. 다시 말해, 명확하고 분명한 판단에 의한 지각만이 진리 또는 참인 것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사실은 이전의 성찰에서 이미 확인된 사실이다. 또한 나란 존재는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데카르트는 생각했다. 그런데, 여기서 데카르트는 `나에게 아주 명백하게 보이는 것에 있어서도 어떤 신이 나에게 잘못을 범할 수 있는 본성(naturam)을 부여할 수도 있다`고 말하며 신이 기만자인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다. 그럼으로써, 신은 존재하는지, 또 존재한다면 기만자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여 완전한 확실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 3성찰을 전개한다.
데카르트에 의하면 관념이란 인간, 하늘, 천사, 신등을 생각할 때 나타나는 상이다. 이러한 관념은 의지나 정념 또는 판단이라 불리는데, 관념 그 자체만을 고찰할 때 관념은 항상 참이며, 또한 의지나 정념에 있어서도 내가 그것을 원한다는 것은 참이 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나의 관념이 외부의 사물과 유사하거나 일치한다고 판단할 때 일어나는 오류이다. 그는 이러한 관념을 본래적인 것, 외래적인 것, 내가 만들어 낸 것이라 가정하며 참된 것을 찾아간다. 외래적인 것은 감각에 의한 관념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참일수도 있고 거짓이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외래적인 것은 첫째, 이것은 자연적 충동이기 때문에 둘째, 외부 사물로부터 유래된 것 같은 관념일지라도 나에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내 안에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이런 관념이 외부사물에서 유래한다고 해도, 이러한 관념이 반드시 이 사물과 유사하다는 결론이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감각 기관 또는 다른 방식으로 나와 다른 것이 현존하고 있다는 믿음은 확실치 않고 단지 `맹목적인 충동`에 의한 것이라며 관념이 외래적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외한다.
또한, 그는 관념이 자신이 만들어 낸 것이라는 가능성도 고찰한다. 그는 무에서는 결코 유가 생겨날 수 없으며 모든 것은 원인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창조가 가능한 것은 오로지 신뿐이며, 나는 여러 가지 관념들을 합성할 수는 있지만 - 엄밀한 의미에서 합성은 이미 있는 것들에서 산출할 뿐이지 결코 창조일 수 없다 - 결코 창조할 수 없다는 것이다..................(중략)

참고문헌
서양근대철학 서양근대철학회역음 창작과비평사
데카르트 존코팅엄著
궁리출판 데카르트
폴 스트래던著
펀앤런북스 방법서설 성찰 데까르트연구
최명관譯 著 서광사
데카르트의 철학
A. Kenny著 서광사
계몽철학:그 이론적토대 J.코퍼著
서광사 서양철학사 강성위譯 이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서양 철학자의 이해와 비판] 근대 서양 철학자의 이해와 비판
  • 데카르트는 루칠리오 바니니처럼신의 기적을 자연적으로 설명한 죄목으로 화형을 당하거나(1619) 로마 가톨릭의 반종 교개혁에 충성하는 군대에 징집될 것이라는 두려움 없이 독창적인 사상가가 될 수 있 었다. 데카르트는 1629년 프라네커대학교에 가서도 여전히 로마 가톨릭교도로 남아 있 었으며, 이때 처음으로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 a〉의 초안을 썼다. 1630년 라이덴대학교에 등록하여 의사 앙리 르네리를 제자로 맞아들

  • 르네 데카르트, 제일 철학에 관한 성찰
  • 르네 데카르트,1. 데카르트의 생애 2. 데카르트의 철학과 도덕관 3. 데카르트가 을 쓰게 된 이유4. 데카르트 철학의 시대적 배경 5.에서 보이는 문체의 특징 6.내용 요약 7.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진리는 존재하는가?8. 참고 도서, 출처

  • [형이상학] 8장. 정신 -심신론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중심으로
  • 고찰해야 하는가?”: 정신적인 것의 개념 고찰의 의의 및 문제제기 지금까지 우리는 실재는 사물들과 그것들의 시-공간적인 틀, 인격들 또는 자아들에 대해 무엇인가를 포함한다고 그 개념을 정의했다. 물론 실재 그 자체가 반드시 이 개념에 제한된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실재를 생각해 볼 때 이러한 개념들에 의존한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다. 이것에서 실재에 관한 우리의 개념은 인격을 포함하는 것이며, 실재에 대한 설명은 인격들을

  •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
  • 3. 본유관념의 비판로크의 주저는《인간오성론》(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이다. 이 책은 외형상으로 간결하면서도 누구나 흥미를 일으키게 한다. 어느 정도의 교양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이 책은 쓰여 졌다. 로크에게 있어서 문제 전개의 실마리는 어떤 철학적 고찰에서도 항상 오성의 능력과 그것이 미칠 수 있는 영역 내에 있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에 있는 대상에 관한 문제부터 미리 연구해 나가야 한다는

  • [서양근세철학사] 데카르트 `성찰` - 중요내용 정리
  • 생각할 수 있는 완전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이 바로 어떤 결함도 가지고 있지 않은 신이라는 것이므로 신은 기만자일 수가 없다는 것이다.이를 통해 다른 진리를 더 고찰해보기 전에 완전한 신을 명상해보자. 노을이 지는 장면을 보거나 새해에 해가 떠오르는 것을 볼 때 장대한 아름다움을 바라보고 찬양하며 숭배하는 것이 마땅하다. 성찰을 통해 이것을 일깨우게 됨으로써 현세에서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기쁨을 누리고 있음을 경험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