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신화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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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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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란 흔히 인간보다 우월한, 초인간적인 존재로 일컬어진다. 이러한 신들의 이야기인 신화는 사전에서 `역사상의 근거는 없으나, 어떤 민족에 있어서의 신격을 주동자로 하여 엮어져 전하여 오는 설화` 라고 정의하였듯이 근거 없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어령씨는 `그 민족의 신화를 분석해 보면 선사시대의 사상적인 전 윤곽을 찾아 낼 수가 있다. 그래서 민족의 신화를 그 민족의 운명이라고도 한다.` 라고 하면서 신화란 그 민족에게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현대인이 보기에 허무맹랑한 이야기일지라도 그 당시 사람들의 논리체계, 상징체계를 표현한 세계관이자 우주관인 것이다. 인도인에게서 있어서 역시, 신화는 바로 그들의 생활이며, 그들의 철학, 문학, 예술 등 모든 분야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인도신화는 인도인의 도덕과 정신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도인의 생활전반의 모태가 되고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도 그렇지만 인도 신화는 특히 신들이 엄청나게 많이 나온다. 창조 신화만 해도 프라자 파티(Prajapati)의 창조에 얽힌 이야기 2가지에 푸루샤(Prusa), 아트만(Atman), 브라흐마(Brahma)의 창조까지 무려 다섯 가지나 된다.
인도 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신들은 브라흐마(Brahma), 비슈누(Visnu) 쉬바(Siva)의 3신이다. 이 세 신은 삼위일체적으로 <트리무리티>라고 불리며, 브라흐마는 창조를, 비슈누는 번영유지를, 쉬바는 파괴를 각각 주관하고 있다.
브라마는 창조자로서 창조의 과업을 마친 뒤 지상의 일에 관여치 않는 `원시최고의 신`에 비교할 수 있다. 브라흐마는 비슈누와 쉬바에 비하면 다분히 관념적인 신으로, 쉬바나 비슈누와 같이 강력한 힘은 없고 자신을 중심으로 한 독자적인 신화체계도 갖지 않는다. 이것은 현실의 강력한 신앙집단을 기반으로 한 쉬바와 비슈누에 압도되고 상대적으로 신격이 내려갔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쉬바는 마하데바(Mahadeva. 위대한 신)로서 죽음을 관장하는 ‘때`이며 묘지에 사는 ‘귀려의 주인`이어서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었다. 우주의 해체자로서 파괴의 신일 뿐 아니라 동시에 갱생(更生)의 신이어서 그에게 있어서 죽음이란 바로 다시 탄생과 시작의 의미이기도 하다...................(중략)
- 참고문헌
- 이야기 인도신화 (김형준) - 청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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