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헌정보]초 · 중 · 고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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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1
1. 왜 지금 학교 도서관을 이야기 하는가?
1.1. 교육 정보화 바람----------------------------------2
1.2. 대학 입시 유형의 변화-------------------------------4
1.3. 사교육 열풍-------------------------------------5
1.4. 열린 교육과 대안 학교의 대두---------------------------7
1.5. 학교 도서관에 대한 인식의 변화--------------------------8

2. 현직 사서들이 말하는 학교 도서관의 필요성-----------------9

3.해외의 학교 도서관 정책 동향 및 운영 사례------------------11
3.1.국제 기구 수준의 학교 도서관 정책 논의
3.2.주요 국가의 학교 도서관 정책 및 운영 사례---------------------13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싱가폴

4. 학교 도서관의 활성화 방안---------------------------23
4.1. 운영의 다양성
4.2. 행사를 통한 활성화----------------------------------27
4.3. 도서관 소식지-------------------------------------31
4.4. 학생 도서 위원회-----------------------------------33
4.5. 도서부를 통한 활성화 방안 모색---------------------------37
4.6. 도서관 담당 교사의 할 일 ------------------------------38

Ⅲ. 결론-----------------------------------42

※ 참고문헌---------------------------------43

본문내용
오늘날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알맞은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계에서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93년의 '대학수학능력평가'나 95년의 '주입식, 암기 식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자료중심의 토론식 수업이나 독서지도, 실험실습, 연구테마나 과제해결식의 수업진행'이라는 교육개혁방안, 그리고 98년의 2002년부터 '대학무시험입학전형' 전면도입 즉, 대학입학시험을 없애고 독서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대입평가에 반영한다는 획기적인 정책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에 간과한 것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교육과 학교도서관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개혁의 내용을 살펴보면 독서교육, 토론식 수업, 종합적인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수업 등이 주요한 골자인데 이것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정보이용이나 폭 넓은 독서를 통해서 가능하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학교도서관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지만 현실은 학교도서관의 필요성을 인식하기는커녕 그저 교육개혁에만 치중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도서관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것이다.
이제는 열악한 학교도서관의 현실에 원망이나 한숨만 내쉰다고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내부적으로 활성화에 앞장 설 주체세력을 형성하고 학교, 교사, 그리고 주 이용 대상인 학생들에게 학교도서관의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케케묵은 먼지가 가득한 도서관, 자물쇠로 꼭꼭 닫힌 도서관, 세로줄로 된 50, 60년대 책들로 가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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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문헌정보학은 대화의 학문인가? 독백의 학문인가?. 도서관계, 1997. 1·2, 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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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억. 시평 - 멀어져가는 정보화. 한겨레신문, 1996.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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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 개선 위한 정보센터 - 어느 사서교사의 도서관 일기. 중등 우리교육, 1996. 4., 44-47쪽.

. 학교도서관과 결혼한 사서교사의 대모 - 숙명여고 박희 사서교사. 중등 우리교육, 1997. 3, 28-31쪽.

. 학교전산화는 ‘도서관 전산화’부터. 중등 우리교육,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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