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유아 과학 교육 이론의 정리와 그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유아 과학 교육의 이론의 정리와 각각의 이론이 현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잘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구성주의 유아 과학 교육 이론이 현 유아 교육의 목표와 방향
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하여 상세하게 논하였습니다.
목차
유아 과학 교육의 이론의 정리와 그 시사점.

1. 서론.
2. 본론1
- 구성주의 과학 교육의 이론.
- 각 이론이 현 유아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본론2.
- 구성주의 과학 교육이 시사하는
교사의 역할.
4. 결론.
- 구성주의 과학 교육이론이 주는 현 유아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하여.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세계를 “정보화 사회”“지구 환경시대” 라고 한다. 이는 최근의 사회가 그 무엇보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과학자만이 아니라 모든 일반인들이 생활 속에서 과학을 얼마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각 개인의 생활의 질이 달라진다. 예컨대, 인터넷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그만큼 폭 넓은 정보를 얻어 생활의 편리를 누릴수 있다. 또한, 유전자 조작식품이라든지, 거주지 근처에 원자력 발전소를 짓는 문제 등에 대해 과학적인 식견을 갖고 있는 사람은 이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대처해야 하는지를 앎으로서 좀더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연구자들이 밝혔듯이 과학에 대한 흥미는 어린 시절의 과학적 경험에 의해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실생활과는 별개의 어려운 학문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가 유아기 과학 교육의 중요성에 반해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과학교육에 대해서 활발하지 않은 현상을 잘 설명해준다. 그 이유는 교사들 스스로즐거운 과학적 경험이 부족하여 자신의 과학 교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에 반해 유아들은 누구나 인정하듯이 물리적 세계에 대한 넘치는 호기심을 갖고있다. 이러한 관심을 어떻게 북돋아 주고 키워주느냐에 따라 앞서 말한 과학의 시대에 적응하고 앞서 갈 수 있는 능력이 달라지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풍부한 과학적 경험을 먼저 체험하고 유아 과학 교육에 관한 이론을 충분히 정립하여 유아들의 넘치는 호기심을 북돋아 주고 키워주어서 과학의 시대에 적응하고 앞서 갈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유아 과학 교육을 짚어보는데 있어서 구성주의 과학 교육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는것은 오늘날 보다 바람직한 유아 과학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론적인 틀로 최근 유아 과학 교육의 연구와 실제를 주도하고 있으므로 구성주의 이론을 정리하고 그 시사점을 논하여 보겠다.
참고문헌
* 김경철, 박선희, 박정선, 유구종, 조부경 (1998).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서울: 양서원.

* 김옥경(1996),『유아과학교육』,동문사

* 신은수․안경숙․유윤영(1999),『통합적접근에 의한 영유아 과학교육』,다음세대

* 전경원(2001),『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과학교육』,학문사

* 최인숙(2002),『탐구하며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유아과학교육』,학지사

*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유치원(2001),『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양서원

* 이화여자대학 부속 이화유치원(1992),『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주)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시사점2.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목적3.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Ⅴ. 결론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Ⅰ. 서론오늘의 교육을 이끌고 있는 교육이념은 무엇이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의문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충분한 논의가 있어왔지만 유아교육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소홀했다고 본다. 유아교육도 일반적인 교육이론과 실천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으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에 서린 의미를 학자들의 정의를 빌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① 이영석, 박재환, 김경중(1985): 유아교육과정이란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제공되는 경험의 총체이다.② 임재택(1989): 유아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내용 및 경험을 선정 또는 조직하고 그 성취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Ⅰ. 서 론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교육소설 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 을 모두 5편으로 구성하여 각각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그리고 여성교육 편인 소피의 교육으로 나누어서 논하였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루소의 기본원리는 출생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인류의 발달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것이다. 즉, “개체발생은 계통 발생을 되풀이한다.”는 생물학의 원리를 인용

  • [인문학]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유아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2) 몬테소리 유아교육 이론1) 유아관2) 환경론3) 교사론2. 몬테소리 교육의 실제(1) 일상영역 (2) 감각영역(3) 수학 영역(4) 언어영역(5) 문화영역3. 몬테소리 교육의 하루일과4. 몬테소리와 프뢰벨의 유아교육의 비교5. 몬테소리 교육의 평가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1)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며 이태리 최초의 여성의학 박사이다. 그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그러나 다양한 많은 교육적 상황에서 적합한 시기에 적절하게 사용하면 학생들의 내외적 동기유발을 효율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이루어 나갈 수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에 이용될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을 학습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1. 인간 발달이란 주로 학습의 기능이라고 생각한다.2. 인간의 해동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자극과 유아 행동으로부터 나오는 결과라고 이해 하고 이에 따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