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다산 정약용의 개혁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丁若鏞의 생애
2. ꡔ茶山論說選集ꡕ 6가지 글의 내용
1) 土地制度 改革의 방향 - 「田論」
2) 淸職의 폐지와 牧民官에 대하여 - 「職官論」
3) 守令과 鄕吏 - 「鄕吏論」
4) 다섯 가지 학문에 대하여 - 「五學論」
5) 湯임금의 정통성 - 「湯論」
6) 牧民官이란 무엇인가 - 「原牧」
3. 茶山 丁若鏞의 改革思想
1) 「五學論」으로 본 丁若鏞의 學術史的 位置
2) 「田論」으로 본 土地制度 改革思想
3) 「湯論」, 「原牧」에서 보이는 政治思想
4) 「職官論」과 「鄕吏論」
4. 정리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 후기 피폐해져가는 농민들의 삶을 위해 여러 실학자 들이 여러 가지 토지제도 개혁방안을 이야기한다. 그 중에 다산 정약용이 이야기한 토지제도 개혁론은 「田論」으로 나타나는 閭田制이다. 이 안은 强豪의 土地兼倂과 지주제도의 폐해를 제거하고 백성의 재산을 均制케 할 것을 문제의식으로 하여 전개된 것이었다. 즉 정약용은 무엇보다도 먼저 지주제도의 폐해를 극복하고 사회경제적 균등의 기초 위에서 농업생산력을 증대시키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이다.
‘농사짓는 사람에게는 토지를 갖게 하고 농사짓지 않는 사람에게는 토지를 갖지 못하게 해야 한다.’ 이 말은 여전제 토지개혁론의 기본원칙이라 할 것이다. 그는 井田制는 지금 실상에서 할 수 없음을 이야기하고 나서, 반계 유형원이 주장한 均田制와 성호 이익이 주장한 限田制도 비판을 한다. 이 두 가지를 비판하는 공통점이 바로 농사를 짓는 사람이나 짓지 않는 사람이나 모두 농지를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약용은 여전제 토지개혁을 실시하는 것만이 정전제․균전제․한전제의 결함을 없이하면서 당시의 토지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여전제 토지개혁의 원칙은 거듭 이야기하지만 ‘농사짓는 사람에게 토지를 갖게 하고 농사짓지 않는 사람에게 토지를 갖지 못하게 한다.’(農者得田 不爲農者不得田)이다. 이를 위해 그는 여전제를 주장하였는데 이는 위에서 지적하였던 것과 같이 기존의 정전, 균전, 한전론을 모두 비판하면서 나온 그만의 독특하고 강력한 개혁안이었다. 그는 이 「전론」의 내용에서 여전제를 시행하는 방법과 그 안에서 세를 거두는 방법, 그리고 노동력의 이동을 다루었는데, 여전은 자연 지형을 이용하여 나누고, 그 농작물은 먼저 모두 모아서 국가에 세를 주고, 그리고 그 여를 관리하는 여장의 녹봉을 주며, 나머지 곡물에서 그 농민이 농사지은 날만큼을 계산하여 분배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농민이 일한만큼 분배해 주는 것을 이야기한다. 일한만큼 분배받게 되면 그 여의 농민 모두가 열심히 일을 할 것이니 토지의 모든 생산력을 낼 수 있고, 그만큼 농민들도 부유해 질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노동력의 이동 문제는 농민에게 이동의 자유를 완전히 보장해 주면 利를 추구하고 害를 피하려는 농민들의 합리적인 행동에 의해 일정기간 후에는 각 여의 생산성과 빈부가 균등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 다음에 이동에 제한을 두어서 더더욱 생산성이 균등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丁若鏞 저, 朴錫武․丁海廉 편역, ꡔ茶山論說選集ꡕ, 현대실학사, 1996
姜萬吉․鄭昌烈 외 9명, ꡔ茶山의 政治經濟 思想ꡕ, 창작과 비평사, 1990
愼鏞廈, 「茶山 丁若鏞의 閭田制 土地改革思想」, 1982
趙誠乙, 「丁若鏞의 政治經濟 改革思想 硏究」,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최상천, 「정약용의 閭田制의 기본원리」
안외순, 「茶山 丁若鏞의 정치권력론의 성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함께읽기1공통) 만약 정약용 또는 [목민심서]의 덕목을 갖춘 정치인이 우리 국가 또는 지자체를 통치한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00
  •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와 비교했을 때 한참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 의미가 전혀 퇴색되지 않고, 오히려 현대에 더욱 필요한 자세들이라는 생각에 그만 고개가 조아려졌다. 이 시대에 정약용처럼 진정으로 청렴결백한 정치를 하고 금욕적인 삶을 살아가는 정치인이 나오길 학수고대한다.참고자료-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예문서원, 1996 -유동원, 1983, 한국실학개론, 정음 문화사, -이재룡, 1975,-정약용 저/ 박석무․정해렴 편역, 《다산논설

  • [정약용의 사상] 정약용의 사상
  • 다산의 와 는 다산이 살던 당시 현실의 모순상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와 같은 바탕 위에서 바람직하고 실현 가능하다고 보는 미래의 정치상을 제시하고 있다.4. 정약용의 사회개혁사상정약용은 경제사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추구하고 있던 왕도정치의 이념과 조선사회가 직면해 있던 현실에 대한 성찰을 기반으로 하여 일련의 사회개혁론을 전개하였다. 일찍이 왕도정치의 이념을 제시한 ≪맹자≫는 〈등문공〉상에서

  • 고전함께읽기1공통) 교재참고하여, 다음두문제를 작성하시오 ‘부임6조’를 참고하여 자신이 조선시대 한 고을의 수령되어 부임하는 과정을 이야기로 꾸며 간략하게 서술하시오0k
  •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와 비교했을 때 한참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 의미가 전혀 퇴색되지 않고, 오히려 현대에 더욱 필요한 자세들이라는 생각에 그만 고개가 조아려졌다. 이 시대에 정약용처럼 진정으로 청렴결백한 정치를 하고 금욕적인 삶을 살아가는 정치인이 나오길 학수고대한다.참고문헌-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예문서원, 1996 -유동원, 1983, 한국실학개론, 정음 문화사, -이재룡, 1975,-정약용 저/ 박석무․정해렴 편역, 《다산논설

  • [행정학, 한국행정사] 다산 정약용의 행정사상
  • 개혁론1) 권력집중 및 이권의 견제(1) 권력집중견제(2) 정부조직 이권 규제2) 6조 중심 편제와 부서 내의 위계질서 확립3) 조직의 효율적 운영 강조4) 관료조직의 재구성(1) 유사업무의 통합(2) 전문화에 따른 조직 분화Ⅳ. 다산행정론의 행정학사적 의미1. 한국의 행정학사적 의미2. 세계의 행정학사적 의미3. 다산의 행정론과 서양행정학의 차이Ⅵ. 결론 Ⅰ. 서론1. 연구의 목적이 글은 다산 정약용(1762-1836)의 행정사상을 연구하는데 목

  • [사상] 실학자 정약용과 성리학의 사상jo
  • 사상적 모든 요소들이 변화를 거듭하는 역학적 관계 속에서 의식 있는 선비들의 각성과 현실 비판이 새로운 사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 시대적 문제에 스스로 뛰어들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한 개혁사상가가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그는 문학, 철학, 경제, 사회 등 다방면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육의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공적을 남겼다. 여기서는 이러한 다산의 생애와 실학의 거구(巨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