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예술]모더니즘의 굴레와 미술의 역할-`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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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5.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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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의 서평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예술에 대한 정리가 있으며, 대중문화와 달리 예술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견해를 밝혔습니다.
목차
서론

1.미술의 신화(이데올로기)와 모더니즘의 굴레
1.1 미술사의 신화
1.2 작가의 신화
1.3 미술관으로 대표되는 제도의 신화

2. 미술의 역할
2.1 대중문화와의 관계
2.2 예술의 독자적 가치

결론
본문내용
저자는 현대 미술을 바로 보기 위한 방법으로 미술의 신화를 깨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는 다. 미술사에 대한 신화, 작가에 대한 신화, 미술관으로 대표되는 제도의 신화는 지금까지 인류의 의식 전체를 지배해온 모더니즘의 다른 얼굴들이다. 현대 미술은 모더니즘이라는 울타리를 넘어서 모더니즘 자체를 비판하고 부정하는 탈 모더니즘, 탈 현대성의 경향을 보인다. 저자가 문제 삼는 것은 대중의 미술에 대한 인식이 아직 모더니즘의 틀에 머물러 있고 그 틀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익숙한 이미지들의 “의미”가 대중들이 알고 있던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폭로하는 것으로 독자들에게 자신들이 틀에 갇힌 존재라는 것을 일깨운다.
"believing is seeing" 이라는 역설적인 원제는 책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이다. 보는 것은 의식적인 행위이다. 본다는 행위는 단순한 물리적 지각 이상을 수행하는 지적 인식의 한 방법인 것이다. 근대적 합리주의에 근거한 개인의 지각 능력은 개인으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판단한 결과를 무비판적으로 신뢰하게 만든다. “seeing is believing” 이라는 관용 어구는 우리의 믿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저자는 보는 행위에 전제되어있는 이데올로기를 지적하고 개인이 볼 수 있는 것은 사회와 문화가 만들어 낸 것에 유한하다는 점을 명확히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미술사는 근대라는 주체가 자신의 눈으로 바라보고 규정지은 억지일 뿐이다. 저자는 미술이라는 것이 근대의 발명품이라는 것을 재확인하고 이전의 유물들은 그 목적이 존재의 외부에 있음을 지적하여 현대의 예술과는 존재의 성격이 다름을 밝힌다. 저자는 과거의 유물 뿐 아니라 비서구권의 사물들 까지 미술의 경계 안으로 끌어들여 미술 상품이 되는 현상을 비판적으로 보는데, 이러한 현상은 미술에 대한 모더니즘적인 의식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 지 보여주는 예가 된다.
참고문헌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스타니제프스키
미학강의 -오병남
등등 미학, 예술 서적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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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요약 글 잘봤어요
  • wop***
    (2013.09.24 18:02: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굉장히 잘 쓰셨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ya***
    (2006.12.21 17:5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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