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언어 습득의 원리와 과정 및 그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언어와 인간
2. 언어습득―그 신비한 방법과 일반적 과정에 관하여
3. 아이들의 언어 습득의 특징―만 3세 이상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4. 언어 습득의 실제―만 4세 어린이와 만 6세 어린이의 언어생활을 바탕으로
5. 결론―일차적 습득과 이차적 학습

본문내용
1. 언어와 인간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동물들도 그들만의 의사소통 체계가 있다고는 밝혀졌으나, 인간처럼 과학적 기호를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교환하는 경우는 없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인간의 신비한 언어 사용 능력을 재 고찰해 보기로 하였다. 특히, 인간의 언어 습득이 어떤 과정과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2. 언어습득―그 신비한 방법과 일반적 과정에 관하여
인간의 언어 습득에 관해 논하기에 앞서, 먼저 “습득” 이라는 말을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명확한 개념 정의를 위해 “학습” 과 차이점을 들어 설명해 보겠다. 먼저 “학습” 은 의식적인 학습의 결과이며, 언어에 대한 규칙과 의식적 지식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고, 환경과 경험적 영향이 중요한데 반해, “습득” 은 무의식적 과정이며 내재한 언어 습득 장치를 통한 자연적인 과정이다. 즉, 사람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말을 하는 것은 “습득” 이라고 볼 수 있으며, 소위 “말을 잘 한다, 혹은 잘 못한다” 라고 하는 개인적인 차이는 후천적 학습의 결과라고 보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그 지식을 보존하고 이용하고 절제할 교육공간이 사라져 가는 것이 안타깝다. 이 장에서는 초등학교 영어 습득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초등영어 습득론1. GTM(Grammar-Translation Method)의 교수 목표 및 방법, 특징, 문제점✔교수 목표 및 방법1) 전통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모국어로 해당 외국어의 문법을 반복 설명하는 것2) 모국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시키는 데 있다.✔특징문자언어 중시, 음성언어 무시 / 정확성 강조 / 문법을 연역적으로

  • [교육학과]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 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에서도 ‘계산기는 어린이들에게 수 개념 및 패턴의 탐구와 개념 발달을 도우며, 계산에 따르는 시간을 절약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 초점을 둘 수 있게 하는 등 수학 학습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계산기가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수학과의 목표 중 하나가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실제 생활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및 내용 2.4. 교사의 역할 Ⅴ. 논의 및 결론참고 문헌Ⅰ. 서 론1. 연구문제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교육은 어린이의 발달적인 특질을 쫒아서, 이 시기가 아니면 발달시킬 수가 없는 여러 가지 특질적 발달을 주장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이런 유아교육의 목표는 모든 어린이들이 교육의 장소를 통하여 민주적 시민으로서의 조화적 인격형성이라는 같은 목표를 추구하게 되는데 많은 학자들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원리로 자발성, 흥미, 경험, 환경

  •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
  • 그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명하는 등 수업방법을 달리하면 어떤 과제라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신념에서 bruner는 지식의 구조화 방법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을 제안 하였다.나선형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지식의 구조, 즉 교과 내용의 기본원리, 기본개념 등을 학습자의 사고양식에 알맞게 잘 조직하면 어떤 내용이라도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을 처음에는 쉽게 제시하고 학년이 올라

  •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
  • 과정에서 유아교사가 기억하여야 하는 학습원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 활동과 자료는 구체적이어야 하며 유아들의 경험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유아들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 활동이나 자료는 유아들의 생활과 너무 동떨어진 것이어서는 안되며 그들이 일상생활에서 늘 경험하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이 실제로 만져보고, 느껴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