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언어 습득의 원리와 과정 및 그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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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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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와 인간
2. 언어습득―그 신비한 방법과 일반적 과정에 관하여
3. 아이들의 언어 습득의 특징―만 3세 이상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4. 언어 습득의 실제―만 4세 어린이와 만 6세 어린이의 언어생활을 바탕으로
5. 결론―일차적 습득과 이차적 학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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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와 인간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동물들도 그들만의 의사소통 체계가 있다고는 밝혀졌으나, 인간처럼 과학적 기호를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교환하는 경우는 없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인간의 신비한 언어 사용 능력을 재 고찰해 보기로 하였다. 특히, 인간의 언어 습득이 어떤 과정과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2. 언어습득―그 신비한 방법과 일반적 과정에 관하여
인간의 언어 습득에 관해 논하기에 앞서, 먼저 “습득” 이라는 말을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명확한 개념 정의를 위해 “학습” 과 차이점을 들어 설명해 보겠다. 먼저 “학습” 은 의식적인 학습의 결과이며, 언어에 대한 규칙과 의식적 지식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고, 환경과 경험적 영향이 중요한데 반해, “습득” 은 무의식적 과정이며 내재한 언어 습득 장치를 통한 자연적인 과정이다. 즉, 사람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말을 하는 것은 “습득” 이라고 볼 수 있으며, 소위 “말을 잘 한다, 혹은 잘 못한다” 라고 하는 개인적인 차이는 후천적 학습의 결과라고 보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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