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의 문학세계과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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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수영의 삶과 문학세계
1. 김수영의 삶
2. 김수영의 문학 세계와 변화
Ⅱ. 주요 작품의 감상
1. ‘달나라의 장난’ 과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2. 거대한 뿌리
3. 풀
4. 폭포

본문내용
2. 김수영의 문학 세계와 변화

김수영의 시세계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모더니즘적 세계관으로 출발하여 6․25를 거치면서 인간의 삶의 문제와 그에 대응하는 개인적 정서에 초점을 맞춘 시기이며, 둘째는 4․19 기간의 감격과 좌절을 표현한 시기이고, 셋째는 소시민적 삶의 비애와 존재의 문제를 탐구하면서 사회적 삶의 조건을 내면화한 시기이다. 「김수영」,『건국대학교 출판부』, 김혜순, 1995


1) 삶의 문제와 개인적 정서에 초점을 맞춘 시기

김수영은 문학 동인지 《예술부락》을 통해 데뷔한 후부터 4․19 이전까지 총 79편의 시를 발표한다. 먼저 6․25직전까지 김수영은 11편의 시를 발표하는데 이 시기의 시들을 잘 살펴보면 김수영의 주요 특징이 되고 재료가 되는 현실 인식에 대한 본성적 자세가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이시기의 시는 현실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 없이 의지만 표명하고 있어 관념적인 세계의 탐색에 그치고 만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서구 모더니즘의 시적 방법론이 수용되는 과정에서 야기되는 파탄의 양상을 김수영의 초기 시가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더니즘적 세계관은 김수영의 후기 시에까지 어떤 태도로 남는다. 그것은 삶의 자리를 떠나지 않는, 즉 시의 소재나 지향점이 자신이 처한 자리에서 시적 성취를 이루려는 태도를 끝까지 고수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6․25 전까지의 김수영의 시의 특징은 현실에 내재한 가치적 존재를 바라보고 살아야 하겠다는 의지, 그러나 그렇게 하지 못하게 하는 자신의 무기력함에 대한 설움이 주조를 이룬다. 이러한 성격은 이 당시 발표된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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