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론] 체계이론으로 본 영화 장예모 감독의 ‘인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ꌚ 줄거리
ꌚ 등장인물
Ⅱ. 본론
1. 부귀 망하다
2. 가진 돌아오다
3. 그림자극으로 살다. 해방전쟁 터지다.
4. 부귀 돌아오다.
5. 온 가족 함께 살아가다.
6. 지주 용이 죽다.
7. 모택동의 대약진
8. 유경, 배급받은 국수를 버리다
9. 유경 죽다.
10. 부귀 - 그림자극 도구들을 태우다
11. 봉하의 인생
Ⅲ. 결론
본문내용
장예모 감독의 ꡐ인생ꡑ은 1994년도에 발표된 영화이다. ꡐ인생ꡑ이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인의 인생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전체적으로 조망한다. 그러나 단지 한 개인의 인생일 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 처음부터 끝까지 가족에 속한 개인을 보고 있고 한 개인의 희로애락을 좌우하는 것이 전적으로 가족과 관련된 사건들이기 때문이다. ꡐ가족ꡑ이란 것은 이처럼 우리가 출생하면서부터 사망할 때까지 일평생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속하게 되기 때문에, 또한 개인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을 맺으며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영화나 소설에서 중요한 테마가 되어 왔다. 따라서 가족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다룬 영화는 무수히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최신작도 아닌, 10년 전에 발표된 이 영화를 굳이 택했다. 물론 이 영화가 깐느 영화제 등 내로라하는 국제 영화제에서 많은 상과 격찬을 받을 정도로 작품성이 뛰어나고 사실성이 뛰어나서이기도 하지만 우리 조는 애초에 거시적인 사회 환경의 변화에 가족이 어떻게 대응하고 변화해 가는가를 살펴보기로 합의를 보았고 또 조원 중 한 명이 중국인이기 때문에 보다 접근하기 쉬운 중국영화 중에서 고르다 보니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 영화는 1900년대 중반, 격변하는 중국 사회가 배경이다. 봉건사회에서부터 공산주의 혁명을 겪는 사회상 속에서 한 가족이 그에 적응하고 생존해 나가는 모습을 다루고 있어서 가족을 하나의 분석 단위로 거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보고자 했던 우리의 생각과 맞아 떨어졌다. 현대 사회 역시 하루가 다르게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가족상이 출현하고 있다. 과연 가족은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유연성을 가진 운명공동체인지 과거의 역사적인 사례를 통해서 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목표 변경과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등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가족발달과정 중에서 어느 일부분만을 다룬 것이 아니라 자녀출생에서부터 자녀 출가, 손자의 출생까지 거의 전 과정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가족발달과정도 살펴 볼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근현대사] 문화대혁명의 실체와 현재의 의미
  • 文化大革命의 實體와 現在의 意味중국 근현대사목 차□서론 □본론●문화대혁명의 실체◦배 경◦인 물 론◦전개과정◦사회영향◦영화“인생”을 보고●문화대혁명에 대한 우리의 시각◦문화대혁명의 파시즘적 속성◦문화대혁명의 의의◦문화대혁명에 대한 조금 다른 시각□결론서 론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요약: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毛澤東에 의해 주도된 극좌 사회주의운동.내용:

  • 역사비평 보고서
  • 본법학의 유산 - 1940~50년대 동경대학 법학부 교수들의 이론과 학설을 중심으로 /한상범 조선족의 중국이주사 연구 /박창욱쟁점 : 토지조사사업연구와 ‘신판 근대화론’ /윤수종영화수상 : 역사를 왜곡한 김용옥의 시나리오/이이화르뽀 : 동작동 국립묘지에 묻힌 사람들 /신준영내가 찾은 자료 : 최남선 기증도서에서 찾아낸 박헌영의 8월테제 /김남식특집 2 : 문화제국주의와 유학 신라시대 불교와 중국유학승 /남동신 구한말 일본유학과

  • 세계문화기행 - 기말고사범위
  • 감독 하던 사람• 오늘날엔 와인을 주문받고 서비스하는 것은 물론이고 품목 선정과 와인 리스트 작성, 와인의 보관 및 관리 책임자○ 포도주 마시기◦ 오감의 조화- 시각 10% : 색깔 분석- 후각 30% : 아로마 - 포도에서 나는 과일향 / 부케 - 숙성 중에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향- 미각 60% : 포도주를 입안에 넣은 후 굴리듯이 하면서 셔끝으로 단, 쓴, 신, 떫은 맛을 본다.◦ 일반적 시음- 색 :연한 색에서 진한 색 순으로 (화이트→레드)- 강도 : 맛이 약한

  • 세계영화사 연대별 약사
  • 영화들은 형식과 스타일에 있어서 극도로 단순했다. 보통 그것들은 고정된 프레임과 더불어 단 하나의 쇼트로 구성되었으며 단 하나의 동작이 롱 쇼트에서 일어나는 것들이었다. 요지경 속에서의 영상과는 달리 커다랗게 영사되는 상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창 밖을 내다보고 있는 듯한 (무대 위에서처럼 한쪽 벽이 없는 방안을 들여다 본다기 보다는) 환상을 느끼게 해 주었다. 뤼미에르 형제의 작품들은 사람, 동물, 차들이 자주 카메라 앞으로 다가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영화는 전 언어적(Pre-language)음성 언어로 주고 받는게 아니라 또다른 언어영역화향연화 - 인생에서 가장 화려하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행복한 시기 그러나 두 사람은 배우자가 각각 바람난 시기불행한 상황에서 시작하지만 두 사람도 사랑에 빠진다 서너 가지 층위, 향유자 개입 여지 높임.① 움직임과 행동, 반응만으로 스토리 전달② 보여주고 말하는 장르: 카메라로 찍을 수 없는 것은 대본에 쓰지 마라.③ 다성적 언어의 유연한 활용: 영상, 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