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민주화 운동에 대한 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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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4.19 혁명
- 시민혁명으로의 전개과정
2. 독재의 끝에서 독재의 시작으로
-민주화 탄압에 따른 민주화
-통혁당 (통일혁명당)
-인혁당 (인민혁명당), 그리고 민청학련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

3. 5.18민주항쟁 (광주민주화운동)
- 5.18이 우리에게 의미 하는 것
4. 이 글을 마치며 (결론)
본문내용
시민혁명으로의 전개과정
4.19혁명의 최초의 도화선은 1960년 2월 28일 대구에서 불붙여졌다. 민주당 정부통령후보의 대구 유세일인 28일은 일요일이었는데 대구시내 모든 초중고학생은 당국의 지시로 등교를 강요당했다. 그것은 야당의 선거 유세장에 학생들이 가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으므로 대구고교와 경북고교 학생이 “학생을 정치에 이용하지 마라”고 외치면서 마침내 데모를 벌였다. 이어 3월1일 서울, 대전, 수원에서, 8일 대전, 12일,13일 부산 서울에서 계속적인 학생 데모가 일어났다. 학생들의 구호도 처음에는 “구속학생 석방하라”, “학생을 정치 도구화하지 마라”는 등이었으나, 점차 정치적인 구호로 바뀌어 “학생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뭉치자”, “부정선거를 묵인하는 자는 자유로운 조국에서 삶을 포기한 자다”라는 등의 부정선거 규탄의 방향으로 바뀌어갔다. 3월15일 선거 당일에는 마산에서 학생들이 데모를 벌였고, 자유당의 작태를 목격한 시민들도 선거포기선언을 한 민주당 당사 주변에 모여“협잡선거 물리치자”고 외치면서 학생 데모에 합류하였다. 경찰과 자유당의 정치폭력배들의 무자비한 제지로 많은 사상자와 행방불명자가 속출하였으며, 갖가지 풍문은 마산시민들을 극도로 흥분시켰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4월 11일, 그 동안 행방불명이 된 마산상고생 김주열이 눈에 최류탄이 박힌 채 무참하게 살해된 시체로 바다에서 발견되자 전국의 학생들과 국민들의 흥분은 극에 달하였다.
4.19혁명은 처음부터 정권탈취를 목적으로 한 투쟁이나, 어떤 정치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체제변혁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었다. 또한 어떤 정치적 주도세력이 개입된 것도 아니며 조직적 투쟁 계획이나 목표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다만 정의감에 불타는 청년학생들이 불의에 항거한 의분이 집단행동으로 휘하는 과정에서 사태가 변전하고 발전되어 나타난 하나의 결과적 현상이었다. 4.19혁명은 한국의 정치 발전사에 하나의 획기적인 전기를 기록한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는 일대사건으로서, 크게 4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새 천년과 4.19정신’ - 안동일 지음. 삶과꿈 펴냄. 199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민주운동과 통일’ & ‘민족통일과 민족운동’ - 이철국 지음. 한백사 펴냄, 1991
‘한국 사회운동사’ - 조희연 지음. 죽산 펴냄. 1990
‘한국 민주주의의 이론’ - 한길사 펴냄. 1993
‘한국민주주의의 조건과 전망‘ - 나남 펴냄. 1996
'5.18 특파원 리포트‘ - 한국기자협회, 무등일보, 시민연대모임 펴냄. 1997
‘5.18은 끝났는가’ - 학술단체협의회 펴냄.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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