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적 권력론에 입각한 영화 `꼬마돼지 베이브`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권력이란?



III. 영화 “꼬마돼지 베이브”에 나타난 1차원적 권력의 모습에 관한 분석



IV. 영화 “꼬마돼지 베이브”에 나타난 2차원적 권력의 모습에 관한 분석



V. 영화 “꼬마돼지 베이브”에 나타난 3차원적 권력의 모습에 관한 분석



VI. 맺으며

본문내용
우리는 좋든 싫든 일생을 사회라는 울타리 안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하지만 사회 안에서 서로 다른 목적과 이해 관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요구를 모두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갈등을 해결하고 방지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권력이라는 것이 등장하게 된다. 실제로 우리는 수많은 권력을 경험하면서 살아간다. 눈에 뚜렷이 보이는 법과 질서라는 권력 이외에도 친구나 선후배 관계 등의 모든 관계 속에서도 작든 크든 지간에 권력은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정치학자 Steven Lukes는 ‘3차원적 권력론’이라는 저서를 통해 이런 권력을 1차원, 2차원, 3차원적인 것으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자세히 분석하고 있다.
영화<꼬마돼지 베이브>에서도 단순한 권선징악의 표면적인 주제 뿐만 아니라 등장 인물들 사이에 존재하는 권력 구조가 쉽게 발견된다. 이제부터 우리는 <꼬마돼지 베이브>에 등장하는 주인공 돼지 베이브, 양치기개 렉스와 플라이, 마야라는 이름의 양, 페디난드 오리, 농장주인 부부 등의 주인공들 사이에 일어나는 영화 속의 여러 가지 사건들을 권력과 질서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들 간의 권력과 질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우리는 특히 위에서 언급한 3차원적 권력의 관점을 중심으로 이들 각각의 권력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러한 1, 2, 3차원적 권력이 영화 속 주인공들 사이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자세히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공사 및 공단 기출문제page 1환경자원공사3. 국립환경과학원 조사 결과 참새와 제비 수는 감소한 반면 천적이 없어서 수가 늘어난 동물 : 멧돼지 4. 전세계 석유 매장량의 절반을 소비한 시점부터 석유 생산량이 줄어들기 시작해 세계 경제가 붕괴하기 시작한다는 이론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미국 어스헤이븐 생태마을 주민들이 믿는 이론 : 석유정점이론 7. 1972년 바닷속에 2백만 개의 폐타이어를 뿌려 만든 것으로, 오늘날 바다 오염을 일으키

  • [국어화용론] 화용론에 입각한 담화 분석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중심으로
  • 화용론에 입각한 담화 분석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을 중심으로-Ⅰ. 들어가며 1. 담화의 의미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Ⅱ. 담화 전사 Ⅲ. 담화 분석 1. 화용음운론적 분석 2. 화용형태론적 분석 3. 화용담화론적 분석 3.1 화자와 청자 3.2 담화 표지 3.3 화용 전략 3.4 상황 맥락 Ⅳ. 나오며 Ⅴ.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1. 담화의 의미 담화란, 화자와 청자가 한 가지 화제, 사건, 주제에 대해 교환하는 언어 단위이다. 박영순, 「한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로 장선우 감독의 뛰어난 역량이 드러난다. 포스트모던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하일지의 소설 경마장 가는길을 하일지와 공동으로 각색해 만든 영화 경마장 가는 길은 항상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장선우 감독다운 영화로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비평가들 사이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을 불러일으켰다. R이라는 남자와 J라는 여자 사이의 섹스에 대한 요구와 거부가 반복되는 이 영화는 장선우에겐 아무런 상도 안겨주지 못했지만 두 주연배우 문성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에너지를 긍정적인 방법으로 표현시켜 줌을 지적하고 있다.) 황명숙, 〈유머감각과 스트레스 대처양식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1991, p.1 즉 유머를 소유한 사람이 성숙한 사람이고 유머가 넘치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이며, 유머와 풍자의 표현이 발달된 개방적인 나라가 건전한 사회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서구학계에서는 이미 1970년대에서부터 유머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과 경험적인 방식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유머학 국제학회(The Internat

  • 원작소설이 스키마로써 인지적 틀을 구축 시 영화의 능동적 수용과정의 고찰
  • 영화는 일방적으로 관객에게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들을 주입하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게 된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원작 소설에 비해 영화 감상에 선별적 주의(attention)를 기울이는 것은 우리가 의도한 주의가 아니라 자극에 의한 포획이 우세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우리는 정말로 영화는 수동적으로 주입되는 이미지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우선 영화 속에는 생산자의 영향의도(Wirkungsintent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