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8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가. 영화의 발달사
1. 영화의 탄생(1895이전~1913)
2. 고전 무성영화의 시기 (1914~1926)
3. 토키의 도래와 영화 예술의 황금기 (1927~1938)
4. 제 2차 세계대전 중의 영화와 후의 영화 (1939~1952)
5.1953 ~ 1970년대 영화
6. 1971~1982년대 영화
7. 1983 ~ 1992년대 영화

나. 한국 영화사
1. 서구 영화 상영의 역사로 시작한 조선영화
2. 일제 강점기 조선 영화 제작의 어려움
3. 해방이후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재건
4. 1970년대(유신시대) 한국 영화의 문제점
5. 1980년대 한국 영화의 각성
6. 1990년대 이후 한국 영화의 도약

다. 영화의 제작과정
1. 영상물의 제작과정

라. 산업으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의미
1.영화의 산업적 특성
2.비디오의 산업적 특성

마. 영화와 비디오산업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1. 영화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부가가치 창출의 요인
2. 비디오 문화적, 경제적 특성

바. 매체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다른 유관매체들과의 관계성
1. 창구효과(window effect)
2. 한국의 영화 창구화
3. 최근 영화 창구화의 새로운 경향 - 인터넷 극장


사.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문제점
1. 통시적 시장현황
2. 최근현황 집중탐구
3.영화산업의 문제점

아. 스크린쿼터제
1.스크린쿼터제 운영상의 현황 및 문제점
2.정책측면에서의 스크린쿼터제

자. 비디오산업
1. 비디오산업의 현황
2. 비디오산업의 문제점

차. 헐리우드 영화산업이 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1. 헐리우드 영화 산업의 특징
2.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시장을 장악하는 이유
3.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국내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
4. 우리의 대안

카. 심의제도 - 외설인가 예술인가?
1. 검열의 정의
2. 영화 검열 이유
3. 외국의 심의 제도
4. 우리나라의 심의 제도
5.우리나라 영화 심의 제도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타. 영화와 비디오 산업의 미래
1. 영화 산업의 미래
2. 2004 한국영화산업 전망
3. 비디오 산업의 미래
4. 디지털 혁명으로 인한 영화산업과 비디오 산업의 미래
5. 디지털 시대의 비디오 산업의 미래

III. 결론
본문내용
지구 전체로 보면 언제든지 수백만의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있는 중이다. 그들은 냉 난방 장치가 잘 되어 있는 극장, 마을의 광장, 미술관, 대학 강의실 또는 가정의 TV스크린 앞에 앉아서 주류 오락영화, 진지한 예술영화, 기록영화,만화영화, 실험영화, 단편 교육영화 등을 본다. 전세계의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매년 150 억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여기에 비디오 매체 - 공중파 TV, 케이블 TV, 위성 TV, 비디오 카세트, 레이저 디스크 등 - 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는 수용자들까지 합산하면 그 수치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늘어난다.
누구도 영화가 금세기 최대의 영향력있는 매체 중의 하나임을 애써 공언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영화로 경험했던 가장 자극적이거나 슬펐던 순간들을 떠올릴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실물보다 큰 화면 상의 인물들처럼 우아하고 사심없고 강인하고 인정많은 사람이 되고 싶었던 일상의 순간들을 기억할 수도 있다. 우리가 옷을 입고 머리를 다듬는 방식,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 또는 우리가 믿거나 의심하는 것들 등 이 모든 삶의 측면들이 영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는 우리에게 강력한 미적 경험, 여러 문화에 대한 관찰력 그리고 새로운 사고방식과의 만남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끼치는 영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탐구하여 보고, 영화의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현재 영화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영화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정춘,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2000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활용을 위한 연구
박성수, 디지털 영화의 미학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dmcc.co.kr/hd_movie/main_1.html
영화진흥위원회, 2002년 한국영화 수익성 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3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세계지식포럼 스캇 로스(Scott Ross): 디지털 도메인(Digital Domain) 회장
디지털 영화의 등장
디지털 배급 시스템, 기다릴 필요없다(기사), cine21
정재형, 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2003
한국영화학교수협의회, 영화란 무엇인가, 지식산업사, 1987
이중거, 한국영화의 이해, 예니, 1996
톰슨 보드웰, 세계영화사, 시각과 언어, 2000
박성수, 디지털 영화의 미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보고서
  • 영화의 줄거리는 대충 이러하며, 우리 HUNTER KOREA영화사는는 인간성 회복의 휴머니즘과 SF를 가미시키면서, 더 나아가서는 세계의 핵 전쟁을 경고한다는 충격적인 메시지를 준다는 데 이라는 영화에 의의를 두고 있다.(2).일본 기업의 미국시장 진출 실패 원인 분석①일본 기업의 투자 사례들80년 초‘일본인이 직접 경영하는 미국 영화회사 석립’이라는, 후지 산케이 커뮤니케이션의 미국지사장이었던 0씨가 이름을 밝히지 않은 투자가로부터 5천

  •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제를 통해 본 한국영화의 현황과 과제
  • 대한 기존의 수세적 논리 검토7. 스크린쿼터제, 연대 그리고 한국 영화의 발전을 위하여Ⅳ. 해외의 스크린쿼터제 현황과 주요국 영상시장 동향1. 각국의 스크린쿼터제 현황2. 프랑스의 영상진흥정책과 영화시장 동향1) EU의 환경변화와 영상산업의 추이2) 프랑스의 영상진흥정책3) 최근의 동향4) 동향분석과 시사점3. 일본의 영화시장 동향1) 일본의 영화진흥정책2) 블록 부킹 시스템3) 일본의 영화시장 동향4) 새로운 위기5) 애니메이션의 부상6)

  • 스크린쿼터에 대한 고찰과 존폐론
  • 스크린 쿼터에 대한 방송대 레포트목차Ⅰ. 서론Ⅱ. 본론1. 스크린쿼터(Screen Quota)란2.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스크린쿼터3. 한국영화시장 현황  (1) 한국영화시장의 관객수 및 스크린 수(2) 한국영화시장의 국적별 점유율(3) 한국영화시장의 배급사별 점유율 (4) 한국영화의 평균 제작비 현황과 다양성4. 스크린쿼터에 대한 외국 사례(1) 멕시코(2) 대만5. 스크린 쿼터의 축소, 폐지에 대한 반론(1) 법적인면으로(2) 외국의 사례 분석으로(3) FTA와

  • [마케팅]MEGABOX 마케팅 전략
  • 분석2) 시장특성 분석3) 환경특성 분석Ⅲ. 해운대 메가박스(MEGABOX) 마케팅 전략1. 내적 분석1)MEGABOX2)해운대 MEGABOX2. MEGABOX 마케팅 전략1) 상영관 운영방식2) 설비와 배치3) 입지에 따른 차별화4) 영화 배급망5) 가격전략6)하루 빠른 개봉7) 시사회와 영화제 8) 이벤트를 통한 차별화전략9) 회원제도(메가티즌)3. SWOT분석4. 경쟁사 분석5. 문제점 해결방안 및 향후전략Ⅳ. 결론첨부자료 1, MEGABOX 보도자료첨부자료 2, MEGABOX 수상실적Ⅰ. 서론거대한

  • 중국의 한국영화 수용에 대한 연구
  • 영화의 소비계층 : 하한주(哈韓族) 청소년중국영화 시장의 급성장과 제도 개혁 서 론중국영화시장에서의 한국영화 통계와 동향 분석, 중국 영화시장에서의 한국영화 수입편수, 수익규모, 합작과 투자 현황 등 현황과 추이한국영화 수용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 정책 분석중국의 한국영화 연구 동향과 방향성 분석중국사회의 영화에 대한 인식변화와 수용양상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본 론 - 한국영화 동향2004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