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신라면의 중국진출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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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농심의 기업 소개
1) 기업소개
3. 국내 라면시장의 현황
4. 중국 라면시장 현황과 농심의 진출 현황
5. 신라면의 4P전략
6. STP전략
7. SWOT 분석
8. 농심의 향후 전략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의 제 2주식이라고 할 수 있는 라면은 60년대 초 모 라면회사 회장이 길을 가다가 허기를 채우기 위하여 꿀꿀이죽을 사먹기 위하여 길게 줄을 서있던 사람들을 보고 국내의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이 시급하다는 생각을 한 것에서 시작된다. 과거 일본을 방문했을 때 시식한 적이 있는 라면을 기억하고, 라면이야 말로 국내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일본 명성식품으로부터 기계와 기술을 도입하여 국내에 라면이 들어오게 되었다.
그러나 초기에 생산된 라면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하였다. 이는 오랫동안 곡식위주의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라면이라는 식품에 대한 인식이 없었고, 길고 가느다란 면을 섬유나 실의 명칭으로 오인하여 구입을 꺼려했기 때문이다. 이에 초기 라면생산업체에서는 무료 시식회를 통한 라면홍보에 들어갔고, 라면은 시식해 본 사람들의 입을 통하여 라면은 전국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이후에 라면은 신기한 국수로 인식되어 일반 가정의 특식으로 아버지의 상에만 가끔 올려지는 귀한 음식이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라면을 한 개 다 먹어보는 것이 소원이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첨자 라면이 서민들의 주식 대체용이나 간식 대용으로 서민들의 삶 속에 널리 보급되면서 라면은 일반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제2의 주식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물론 현재와 같이 큰 시장이 형성되기 까지는 식량 부족을 해결하려던 기업 노력과 정부 지원의 힘이 컸다. 현재 라면은 여행을 가거나 점심․저녁 대용, 간식용으로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1년간 라면 소비량은 8톤 트럭으로 12만대 분에 해당될 정도로 엄청나며, 라면시장은 연간 7천억원이 넘는 규모로 최대업체인 농심에 이어 삼양식품, 한국 야구르트, 빙그레, 오뚜기 식품 등의 기업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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