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벤치마킹을 통한 서울브랜드전략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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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문제제기♛
1. 도시브랜드의 정의와 필요성
2. 서울 브랜드전략의 의의

♛본론 - 벤치마킹 도시 분석♛
3. 벤치마킹분석 1) 벤치마킹의 의의 2) 벤치마킹분석
4. 서울의 현재 브랜드 구축 상황

♛결론 - 시사점 도출♛
5. 도시 서울에 대한 swot분석
6. 서울 브랜드 구축 전략 1)현재의 서울 브랜드
2) 우리의 서울 브랜드 전략

본문내용
국제화의 진전으로 세계가 단일 공동체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경쟁단위로서의 개별국가 개념이 약화되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간의 경쟁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한 차별화된 도시 브랜드 구축을 촉구하고 있다.
적극적인 주민의 참여가 필수적인 지방자치 시대가 열리고 탈공업 사회로의 계기가 된 문화행정의 도입, 세계속의 도시로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제화 및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확보가 중요해져 가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변화 속에서 지역 경영 전략으로서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여 도시 브랜드를 정립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최근 국가나 도시별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목적의 홍보 혹은 마케팅 노력을 로케이션 브랜딩 (Location Branding)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로케이션 브랜딩은 한마디로 도시나 국가에 대한 종합적인 인지도 관리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관광객 수와 관광수익의 극대화, 외국 투자 유치, 외교력 증대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도시와 국가의 인지도는 관리대상이다. 따라서 한국이 아시아 관광의 허브를 꿈꾼다면 한국이라는 목적지의 인지도 관리부터 체계적으로 들어가야 할 것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도시 아이덴티티 확립을 통한 도시 마케팅은 도시 브랜드 구축으로 이어지는데, 도시 브랜드란 특정도시가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 역사적인 특징, 문화적인 매력, 행정서비스 등 다른 도시와 확연히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시의 명칭, 상징물, 디자인, 혹은 그들의 결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이것은 그 도시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복합적인 이미지 또는 행정서비스를 거주 시민과 잠재적 고객에게 명확히 인식시키고, 경쟁도시로부터 차별화하기 위한 수단(도시명칭, 상징물, 디자인 등을 포함)이 됨은 물론, 거주시민과 잠재적 고객은 그 도시를 인식하고 이것을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표출하는 폭넓은 개념의 행위수단이다.
참고문헌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한정호 외, 통합적인 국가 해외홍보전략 추진방안에 대한 연구
임경수(2003) “주민인식에 기초한 지역브랜드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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