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작품비교분석] 성석제의 `고귀한 신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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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베스트 작품이 선정 되기까지

II. 성석제의 <고귀한 신세>에 대한 분석
작가소개
그의 작품에 대한 비평글
작품의 핵심 정리
줄거리
인물
분석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과 문체의 특징

III. 후보 작품과의 비교
1. 박민규의 ‘갑을고시원 체류기’
2. 윤대녕의 ‘낯선이와 거리에서 서로 고함’
3. 윤성희의 ‘안녕! 물고기자리’

본문내용
그의 작품에 대한 비평글

성석제의 다른 소설집인 『내 인생의 마지막 4.5초에 실린 비평가들의 글을 잠시 요약해 보면,

“성석제의 소설은 서사와 우화 사이. 상상과 실제 사이, 허구와 참 사이, 추억과 지금 사이에 길을 내려고 정진한다. 작가가 찾은 길은 그러나 없는 길이다. 길 아닌 길. 그런 길은 그의 소설이 자르고 버리는 데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이다. 성석제 소설에 넓게 흐르는 자유의 정신은 이런 버림의 고통을 통해 다다른 것이기에 깊은 신뢰를 보낼 수가 있다.” - 문학평론가 임우기

“성석제의 문체는 새롭다. 감상의 축축한 누기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견결한 문체, 빛나는 겨울 하늘처럼 맑고 단단한 감각들이 축조해내는 원형적 세계 질서의 문학, 새로운 문체, 새로운 세계의 개진이니 성석제는 진정한 창조적 예술가다. ” - 문학평론가. 홍익대 교수 정호웅

“성석제의 소설은 아무런 교훈도 주지 않는다.
스토리를 요약하면 그의 소설은 너무나 싱겁고 단순하게 쭈그러진다. 그는 감각의 지도를 따라갈 뿐이다. 넓은 의미의 지식 전달 체계로 기능 해온 우리 소설의 길을 버리고 그는 살아있는 말하기의 즐거움을 택했다. 성석제의 소설은 무엇보다 뒷맛이 개운하다. 그의 농담은 불쑥 끼여들어 시점을 흩어놓으면서 우리를 웃게 한다. 요컨대 화자는 놀고 있다. 이 유희적 성격은 우리를 읽게 하지 않고 듣게 한다.” - 문학평론가 이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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