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경향신문을 통해 본 한국사회의 저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본 논문은 1959년~1961년까지의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저널리즘이 한국의 정치․사회․문화․경제의 격변기라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어떻게 위치하고 있었는가를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이를 보기 위해 신문이라는 텍스트를 택했다.
물론 저널리즘이 1959~1961년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었고, 어떤 위치에 놓여져 있었는가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굳이 신문을 통해 이를 살펴보려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신문은 분석기간(195~1961) 당시, 가장 대중적인 매스미디어였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었기에, 신문의 지면이라는 공간에서 저널리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단순히 신문인들 자신의 독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중들을 향한 연설이었다. 이는 당시 신문들이 지닌 계몽적 성격과도 연관되는 것으로, 신문들은 대중들에게 ‘이것이 진정한 저널리즘이다’라고 말해 주고자 했기에 저널리즘을 다룬 신문 기사는 결국 대중들에게 위치지어지고 싶은 그들의 모습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지도적인 위치에 있던 신문으로 저널리즘을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서, 당시 한국의 저널리즘에 대한 지배적인 담론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으며, 바로 이것이 신문을 분석에 필요한 텍스트로 선정한 이유 중 하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신문][포털저널리즘과 언론]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 통해 국내외 주요 통신사와 일간지, 스포츠지, 전문지 등 제휴매체 뉴스를 전하고 있다. 하루 평균 10만여 개의 게시글이 올라오는 미디어 다음은 기존 인쇄 신문 시장에 큰 위협이 될 만큼 성장했으며 저널리즘 영역에서 현실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로 자리 잡았다. 우리나라는 현재 미디어 다음, 네이버 뉴스 등과 같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뉴스를 그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해 언론의 영역에서 다뤄야 한다는 측과 뉴스의 자체생산, 논평 기능 등

  • [대중매체론] 텔레비전 뉴스의 성역할 분석 -KBS, MBC, SBS 저녁종합뉴스를 중심으로
  • 매체들이 대중의 이러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게 된다.이러한 매체 중 선두는 단연 텔레비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텔레비전에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장르는 뉴스이다.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통해 가장 많이 시청하는 프로그램은 텔레비전뉴스이다.즉, 정보가 자원이 되는 정보화사회에서 사람들이 현재 사회현안에 대한 정보를 얻는 정보원은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매체 보다는 TV뉴스와 같은 영상매체를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사회적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커지는 것과 맞물려, 블로그는 전통적 미디어의 개념을 흔들고 있다. 전통적 미디어의 대표적인 개념은 주기적으로 사회현상을 정리, 요약, 해석해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다중에게 전파하는 행위나 미디어로 인터넷신문과 인터넷방송, 웹진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블로그가 지속적으로 발전해서 새로운 저널리즘의 형태를 계속 등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블로그가 과연 1인

  • 스포츠 신문의 상업주의와 과도한 성정주의
  • 사회활동에 그 본보기가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창간사에서 일부만 원용함) 이는 스포츠 문화의 창조와 개발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스포츠신문의 목적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1985년 6월 22일 서울 신문사가 주도한 스포츠서울의 창간은 스포츠문화의 창달과 개발이라는 저널리즘적 목적을 벗어나서 선정적 연예기사와 만화게재를 통한 상업성을 중시하는 단초를 제공하였다. 90년 3월 26일 조선일보사가 자매지인 스포츠조선을 창간하

  • [미디어조사방법론] 잡지광고의 소구유형별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 사회상이 담겨져 있고,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가치관에도 영향을 받는다. 또한 경제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대중미디어 속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다양해지고, 한 시대의 문화로써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시대상과 정신이 포함되어 있다. 그 시대의 유행과 대중의 사고, 이상 등 그 시대에 맞는 대중들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고 있다(한정아, 2002).최근 케이블 TV, 인터넷 등 다양한 신매체의 등장과 광고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