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쿨(COOL)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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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쿨’의 등장 배경과 그 역사
(2) 쿨의 특징
(3) 현대 사회 속 쿨의 사례
1. 영화 및 TV 프로그램
2. 광고
3. 도서
4. 패션
(4) ‘쿨’과 ‘보보스’의 비교 분석
(5) 쿨의 이면 속에 감춰진 한계

3. 결론

<참고 문헌 및 도서>
본문내용
1990년대, 즉 비교적 최근에 와서 사회적으로 가장 각광 받고, 논쟁의 여지가 되었던 말 중에 하나는 ‘cool’ 이다. 비단,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전 세대를 아우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쿨’하게 되기를 원하고, 사회에서 ‘쿨’하다고 여겨지는 인물들에 대한 동경과 모방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 되어 버렸다. 이제 ‘쿨’은 개인의 개성과 사고방식, 행동양식 뿐만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쿨’이라는 현상은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미디어와 교육, 경제와 제도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보편적인 사회 현상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각광을 받고 있는 ‘쿨’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현대인들은 ‘쿨하다’ 라는 말을 특정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단순한 호불호의 개념으로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해석은 제쳐둔 채, 단순히 단어 자체가 주는 느낌에 치우쳐 ‘쿨’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쿨’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쿨’이 무엇인지에 대한 간략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쿨’이라는 현상을 단순히 쾌락적인 행동이나 사고방식으로 본다면 ‘쿨’의 정의에 대한 논의는 매우 편협해질 수 있다. 오히려 특정 사건을 통해 인간 행동과 문화적 산물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데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 ‘쿨’이란 문화적 산물에서 유래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임을 인식하는 것이다. 즉, ‘쿨’은 지위나 이해관계에 상관없이 권위자에 대한 거부를 표현하기 위해 개인이나 소집단이 선택한 대립적 태도에 가깝다. 다시 말해, ‘쿨’은 개인적 반항의 영구적 상태이다. 개인적이란 말은 ‘쿨’이 집단적인 정치적 반응이 아니라 개인적 반항의 태도이며, 영구적이라는 말은 ‘쿨’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어떤 일이 아니라 한때 성취했던 일의 흔적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이 개인적 반항은 귀에 거슬리는 슬로건들을 공표하는 것이 아니라, 역설적인 냉정함의 가면 아래 반역을 숨기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는 서구인들 사이에서는 지배적인 관계의 양식, 즉 새로운 세속적 덕목으로 자리 잡아 나가는 과정에 있으며, 이제 누구도 착한 사람보다는 ‘쿨’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참고문헌
세대를 가로지르는 반역의 정신 Cool- Pountain, Dick 사람과 책
한겨레21 478호 「나 지금 쿨하니」
쿨~한! 내 인생 만들기-가이 핀리 동양문고
드림 소사이어티;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 - Jensen,Rolf 한국능률협회
이상의 시대 반항의 음악;60년대 미국 사회와 록음악 -김지영 문예마당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Ewen,Stuart 나남
포스트 모더니즘과 소비문화 -Feather Stone, Mike 현대미학사
모더니티의 미래- Hall,Stuart 현실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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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pite***
    (2006.07.06 22:5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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