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외대 브랜드가치 상승을 위한 스타마케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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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 마케팅이란?

2) 스타 마케팅의 이론적 정의 및 예를 들 수 있는 사례 간략소개

3) 현재까지 외대에서 이루어졌던 홍보 형태

4) 한국 외국어 대학교 홍보 S.W.O.T 분석

5) 보아를 외대의 브랜드 마케팅 제고를 위한 스타로서 선정

6) 보아를 통한 외대의 S.T.P 분석

7) 외대로 보아를 대려올 수 있는 방안

8) 기획사에서 얻는 혜택

9) 스타 마케팅의 한계점과 개선 방안

10) 결론
본문내용
1) 스타 마케팅이란?

예전의 스타가 대중의 동경의 대상으로서의 존재였다면, 오늘날의 스타는 더 이상 단순히 팬들만의 우상이 아니다. 스타는 사회, 경제적 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이다. 현대사회와 같이 대중매체가 발달한 상황에서 스타의 파급효과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스타마케팅은 스타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하면서 동시에 스타를 마케팅 하는 전략을 행한다. 기업은 스타를 통하여 대중의 대리욕구를 만족시키고 유명인의 이미지에 힘입어 제품에 공신력을 더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대중문화의 인기인으로부터 기업 최고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은 즉각적인 판매 촉진을 이끌고 기업 이미지를 상승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일반 마케팅과는 달리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불안정한 상품’이라는 점 등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스타 마케팅 기법은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스타의 상업적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스타와 상품 또는 상품 메시지와의 bundling을 고려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스타가 출현하는 광고에 대해 새로운 의사결정을 내린다. 스타와 상품에 대해 모두 긍정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외에도, 상품을 싫어하지만 스타를 좋아하는 경우에도 상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자질 수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 관리 이석규(2005)
스타 마케팅 허행량 (2002.1.25)
효리 핑크로 알아본 비오템의 마케팅 전략(2005.02.04)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허원무(2004.01.25)
2004년 100대 스타마케팅 박문기 / 브랜드 38 연구소장
스타 마케팅/ 스타 마케팅의 사용사례 김주호 SP2팀 국장
스타 마케팅과 광고사례 제일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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