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행동론] 한국에 대한 일본 여성관광객의 인식변화 - 한류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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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한류의 개념 및 현황 2
1) 한류의 발생배경 3
2) 중화권 한류의 실태 4

2. 일본 내 한류 실태 6
1) 일본 내 한류 등장배경 6
2) 드라마, 영화, 음악 분야의 인기 7
3) 관광산업 파급효과 8

3. 일본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인식변화 9
1) 한류 이전의 인식 9
2) 한류 이후의 인식 11

Ⅲ. 결론 13

※ 참고문헌 14
본문내용
한류(韓流)란 중국에서 ‘韓國流行文化’를 축약해 일컫는 말로서, 한풍(韓風), 한조(韓潮)로도 쓰이며 1990년대 말부터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대중문화의 열기를 뜻한다. 1997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 ‘사랑이 뭐 길래’ 가 중국 CCTV에서 방영되어 외국 드라마로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어 음악전문채널인 ‘V'채널에서 한국음악프로를 소개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 200년 2월 북경에서 개최되었던 HOT 콘서트를 계기로 중국 언론에서 일제히 “한국대중문화의 열기”를 한류, 한풍, 한조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가요, 영화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 제품등 한국 관련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참고문헌
○ 논문
히라파 유끼에, “일본 20, 30대 여성들의 한국관광에 관한 연구”,(2003)
박정욱, “한류가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2002)
차동영, “한류가 한국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중국 관광객을 중심으로”(2004)

○ 문헌
유상철 외 4명 “한류의 비밀-생각의 나무”(2005)
삼성경제연구소 “seri전망 2005”(2004)
원융희 “관광이미지-백산출판사”(2004)

○ 인터넷
한국관광공사 http://knto.or.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관광정보지식시스템 http://www.tour.go.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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