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한국 중고차 세계수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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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고차 수출 아이템 선정 배경/동기
(1) 현재 중고차의 한국시장 수출 신장
(2) 중고차 수출 현황
(3) 특소세 개편 및 인하
2. M.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산업내의 경쟁
▶잠재적 진입요인
▶대체제의 위협
▶구매자와 공급자의 교섭력
3. 시장별 TARGET MARKETING
▶베트남 Vietnam
1) 베트남 시장의 현황
2) 관세 및 선호차량
3) Veitnam시장 Target Marketing
▶ 요르단 Jordan
1) 요르단 시장의 현황
2)선호차량 및 가격대
3) 한국시장의 요르단 국가 Target Marketing 방법
▶Mongolia
1) 현지 몽골 시장 현황
2) 관세 및 선호차량
▶ FTA 체결시 중국 소비자 공략하기
1) 현재 중국시장 현황
2) 선호차량
4. 수출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향
(1). 일반적인 중고차수출의 절차
(2) 각 target 시장의 중고차수출 현장
- Jordan
- Vietnam
- Mongolia

Ⅲ. 결론
본문내용
중앙일보 10월 27일자 신문에 대우자동차가 몽골의 FTA 협정 체결에 대비하여 몽골시장으로 진출할 대량의 중고차를 수집하고 있다고 기사가 실렸다. 이 기사처럼 몽골에 FTA가 체결된다면 몽골이 새로운 중고차 시장으로 급부상 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긍정적인 방향의 예상에 불과하며 이에 따른 움직임 또한 모두가 성공적이라고 확신 할 수 없다. 다만 우리가 하나 주목할 점은 한국 내수 시장에 넘쳐나는 중고차가 98년 IMF 이후 수출 쪽으로 방향을 돌렸고 이에 따라 현재까지 큰 수출 성장률을 보이며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IMF 시대를 겪으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동남아, 중동 지역 또한 함께 외환위기를 겪게 되었고 그에 따른 경기 침체로 인해 신 차보다는 중고차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현재 한국 중고차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나라는 베트남, 요르단, 러시아 등 경제 발전이 둔화된 곳으로 대개가 공공의 목적으로 국가나 시 등 단체가 버스, 승용차, 트럭 위주로 수입을 해나가고 있다. 실례로 러시아의 한 특정 시에서 대우 프린스 중고차를 택시로 사용하기 위해 50대 정도를 대우 자동차에 의뢰했으나 40여대 정도밖에 수집할 수 없어서 40대를 보내주었다는 얘기가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중고차 수출은 우리 나라와 세계 무역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전자 산업과 비교해볼 때 삼성반도체일 경우 수출을 해서 100%의 표면적 이익을 남겼다 해도 80%는 원재료 구입 시 수입을 했기 때문에 결국 20%의 실제 이익이 남게된다. 반면, 자동차 산업일 경우 수출 시 100%의 표면 이익
참고문헌
1. KOTRA (www.kotra.or.kr)
- 경제무역정보 (요르단)
-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우리의 진출전략
(다국적 기업의 생산 및 아웃소싱기지로 부상하는 중국)
심원섭, 양평섭 2002.10.4

2. 서울 경매자동차 (www.saa.co.kr) 웹진 2003년5월 , 2003년10월3일
- 대외정책연구원

3. 주 베트남 대사관 (www.mofat.go.kr/vietnam)

4. 외교 통상부 (www.mofat.go.kr)

5. 오토 옥션 리뷰 (www.daewoolove.com)
- 베트남 중고차 시장을 가다
- 한국의 중고자동차 유통발전 세미나

6. 대우자동차판매 김 차장님께 자문

7. 한국경제[경제, 증권]news 2003년 10월 27일

8. 파이낸셜 뉴스 2003년 10월 15일, 2003년 10월 6일

9. 중국관세제도 kotra 이은주 담당에게 fax 요청

10. 무역협회 (www.kita.net)
- 무역상담 Q&A> 수출입절차 (중고차 수출절차)
- 무역연구소 동북아 팀 kita 무역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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