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타일러 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배경과 내용
2.타일러(R.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절차
(1) 교육목표의 수립 단계
(2) 학습경험의 선정단계
(3)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경험의 평가
3. 개발 모형에 대한 평가
1)이점
2)결점
3)결과
- 본문내용
-
1. 배경과 내용
20세기 초기의 교육과정 탐구는 미국에서 교육을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구성 체제를 갖춘 ‘과학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을 과학화하는 작업은, 테일러가 산업분야에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해 낸 경영기법인 테일러주의에 기초한 이른바 ‘과학적 경영 운동’이라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상세화 하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평가 준거를 확정하고, 학생들의 능력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수향하였던 이들의 교육과정 과학화 작업은, 이후 타일러에 이르러 아동의 경험과 흥미를 중시하는 듀이(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는 구체적인 형태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열매 맺게 되었다.
타일러는 자신의 교육과정 이론에 행동주의 심리학의 최신의 연구 성과와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논리도 포괄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래서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을 ‘종합적 교육과정 모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타일러는 교육과정과 수업계획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구명되어야만 하는 문제로서
첫째, 학교는 어떤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해야 하는가?
둘째, 이러한 교육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어떤 교육경험을 제공해야 하는가?
셋째, 이러한 교육경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가?
자료평가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didr***
(2009.11.06 11: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