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 희곡「시민 K」,「오구」,「바보각시」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 권력에 대하여
Ⅲ. 본론 2 : 죽음에 대하여
Ⅳ. 본론 3 : 사랑에 대하여
Ⅴ. 마무리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이윤택의 작품에서 느끼게 되는 지배적 인상에 대해, “거침없다”라는 다소 범박한 표현이 가능할 것 같다. 모순에 대하여 주저 없이 직격탄을 날리고, 자기검열로부터 자유로운 듯 보이는 솔직한 표현들에서 우리는 이윤택의 거침없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80년대 언론통폐합을 다루었던「시민 K」와 굿의 연극화를 본격적으로 시도한「오구 -죽음의 형식」을 비롯한 희곡들, 그리고 시편 전체에서 드러나는 도저한 부정의 정신이 보는 이에게 거침없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부정의 정신이 대상으로 삼는 것은 당연히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의 현실이다. 그리고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현실에 대한 거침없는 인식과 표현은 해체의 양상으로 드러난다. 이윤택에게 있어 해체란 “거대한 전환기사회와 문화 속의 한 혁명적 에너지이며 진보적인 문화의 지평을 향한 길을 트는 열린 시각이다.” 『우리에게는 또다른 政府가 있다』,이윤택, p.293
이윤택은 작품과 삶에서 드러나는 바와 같이 권력과 소시민, 죽음과 삶, 중앙과 지방 부산에서 연극 활동을 시작한 이윤택은, 이후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활동한다. 그는 여러 글에서 서울의 헤게모니적 발상과 지역의 구태의연함을 동시에 비판하며, 열린 지역주의를 주장한다.
의 관계 등에 대해 해체를 시도하고 있다. “무엇에 대한 해체인가” 라고 스스로에게 던진 질문에 대해 이윤택은 “감상적 리얼리즘 구조로부터의 해체, 삶의 풍경성으로서의 박제된 모더니티로부터의 해체, 미국 식 알레고리 미학으로부터의 독립”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소시민을 지배하고 있는 권력, 삶을 지배하는 죽음, 지방을 지배하는 중앙의 잘못된 중심체계를 해체시키고 새로운 중심을 만들어 나가는 것, 이것이 이윤택이 지향하는 점이다. 이윤택은 본고의 기본 텍스트로 삼은 3편 중「시민 K」,「오구」작품 발표 이후에 쓴 글에서는 90년대의 상황을 중심의 상실에서 오는 전망부재의 사회로 표현한다. 이윤택은 아마도 부단히 중심을 세우고 해체하는 일에 의미를 두고 있거나, 아니면 모순 된 중심의 해체와 정통과 혁신이 변증법적 과정을 거치는 새로운 중심의 건립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해체는 단일한 모습이 아니라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어느 경우에는 저항의 모습으로, 한편으로는 경계 허물기의 모습으로, 그리고 현실에서의 실천적 모습으로도 드러나는 것이다. 때로는 구조적 결함이나 해체되지 않은 모순이 드러나기도 한다. 그리고 해체의 양상은 새로운 중심을 건립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처럼 다양한 해체의 양상과 새로운 중심의 건립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 우리는 이윤택 개인의 삶의 과정 속에서, 또 사회의 변화 양상에서 실마리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