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소설] 박태원 `천변풍경,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나쓰메 소세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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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도시 문학"의 대두
Ⅱ. 본 론
“도시 소설”의 특징
1. 자본주의 경제 논리 침투
2. 당시 사회상에 따른 인간에 관하여
1) 사회적인 공간에서 찾을 수 있는 화두
2) 사회적 병리 현상
3) 지식인의 비관적 세계관과 소외된 삶
4) 자아의식의 흐름 - 내면의 독백
3. 문체상의 특징들
Ⅲ. 결 론

본문내용
도시 문학이라고 불리는 사실 ․ 자연주의가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수용된 때는 1920년대이다. 그 당시 도시는 궁핍, 인간의 동물로의 하락, 고통과 절망과의 관계에서 병리적 공간으로 일변도를 달린다. 특히 인물 설정에서 주인공의 병인 설정이 두드러지며 병인은 외적인 신체상의 병보다 내적인 정신상의 병적 증세ㅡ병약한 인텔리의 독백과 우울증, 방랑성, 대인 공포증, 아편 중독증ㅡ가 더욱 두드러진다. 1930년대는 도시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이 의식화되어 ‘도시 문학’이란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던 시기로 특히 모더니즘과의 관계에서 도시에 대한 인식이 더욱 표면화되었다. 이 당시 도시 소설은 1920년대 도시 소설처럼 부정적인 공간으로 나타남이 지배적이다.
도시는 첫째, 유혹적이고 향락적인 데카당스의 공간이며 둘째, 인간 의식을 변모시키는 오탁의 공간이고, 셋째, 무력한 인텔리의 집중 공간, 넷째, 단절과 소외 의식을 느끼게 하는 공간으로 나타나고 있다. 1930년대 도시 소설은 모더니즘적 인물의 등장과 함께 현대적 가치관이 1920년대 도시 소설보다 현대성에 접근해 있는 상황을 보여 준다. 인물 설정의 주요 특성은 작중 인물의 개성이 두드러져 그 개성이 보편화된 전형적인 인물의 창조로 세속주의적인 속물형, 딜레탕티즘형, 인텔리룸펜형, 지적 자아 의식을 지닌 여성의 등장을 들 수 있다. 이 대표적인 작가로서 박태원은 1930년대에 「천변풍경」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 주로 도시를 배경으로 한 세태소설 혹은 모더니즘계열의 소설작품들을 창작하였다. 시기적으로는 30년 가량의 차이가 있으나 일본에서 역시 국가 개념이 정립되면서 시작된 개인이라는 개념이 국민적으로 확대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조명한 작가의 작품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것이 나스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이다. 나스메소세키는 문명 비평적 성격과 근대 일본인의 에코의 문제, 지식인 계층과 졸부의 대립에서 보이는 인간관에 대해서 서술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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