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일제잔재의 청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식민의 흔적
2. 일제 잔재
3. 일제 잔재의 유형
Ⅱ 본 론
1. 수도 서울
2. 서울의 중심부- 광화문 네거리
3. 일제의 잔재가 남아있는 중구
1) 서울 시청
2) 부민관
3) 원구단과 조선호텔
4. 경제적 침략 지역 명동
1) 은행 (한국은행, 제일은행, 한성은행)
2)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화신 백화점)
Ⅲ. 결 론
1. 일제 잔재의 청산
2. 미래에 남은 과제
- 본문내용
-
일제의 식민으로부터 벗어 난지 반세기가 넘게 지났음에도 아직도 일본 제국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다. 일본과의 과거사 청산 문제를 두고 일부에서는 국제화 시대에 걸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과거가 있어야 현재가 있을 수 있고, 바로 잡힌 현재로부터 밝은 미래가 보장된다. 현재에도 일본과 우리나라 사이에서 부각되고 있는 일본의 교과서 문제와 독도 영유권 문제 등의 새로운 갈등이 생기고 있다. 이것은 양국이 과거사의 문제를 밝혀내어 청산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빚어지는 결과이다. 일본은 여전히 자신의 나라에게 유리한 쪽으로 식민의 역사를 해석한다. 식민의 통치가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크게 기여를 했고, 합병 또한 합법적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차이는 사소한 일에서부터 국가적인 관계에 이르기 까지 한국과 일본 간의 마찰을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한일 양국 간의 진정한 개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과거를 먼저 알아야 한다.
과거가 없이 현재가 있을 수 없듯이, 제대로 된 역사를 바탕으로 개인과 민족의 미래가 있게 된다. 36년간 일제 식민통치를 받았던 우리나라에는 일본의 문화가 많이 남아있다. 그 문화들 속에는 근대화에 도움이 된 신기술이나 문명의 도입 등 장점으로 비춰지는 것도 있겠으나, 식민지라는 배경 속에서는 잔재라고 불릴만한 단점으로 작용되는 것들이 많다. 이런 일제의 잔재로는 우리 민족의 생각과 언어의 일반적인 삶 속에 또한, 건축물이나 도로 와 문화, 예술 등에 나타나는 등 유, 무형의 잔재로 나타내어진다. 이러한 잔재들은 우리나라 식민지 역사의 아픈 과거라 할 수 있고, 강압에 의해 변화되어 진 것들을 더 이상 그대로 놔둘 수는 없다. 무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우리 민족의 삶을 변질 시키고,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왜곡했던 일제식민정책의 잔재를 일상에서부터 찾아내어, 그릇된 역사를 바로 잡아가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 미군정기의 교육원조
- 해방이후 학교교육의 양적성장을 통해 본 한국교육의 특징
- [공통사회교육론] 일반사회교육의 실태와 이상(일반사회교육의 구성원을 중심으로)
- [반민족행위][반민족행위특별위원회][과거청산(과거사청산)][재산환수]반민족행위의 시각과 입장, 반민족행위와 반민족행위특별위원회, 반민족행위와 과거청산(과거사청산), 반민족행위와 재산환수 분석
-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대륙병참기지론, 조선침투, 민족주의역사학,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식민주의역사학, 인권침해,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조선농업보국청년대, 잔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 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작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토론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에서 발달단계의 내용을 자신 또는 주변사람의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토론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