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관료제] 민간조직보다 행정조직에서 관료적 형식주의가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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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관료제
2) 관료적 형식주의(red-tape)
3) 문제제기
3) 문제제기
Ⅱ. 가설
Ⅲ. 조사방법 및 대상
1) 민간조직과 행정조직의 특성 비교
2) 관료적 형식주의를 판단하기 위한 행정조직의 특성
3) 조사 방법 및 대상
Ⅲ. 결과 분석
1) 설문지 분석
2) 회귀분석
Ⅳ. 결론 및 한계점
Ⅴ. 추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료제는 특권적인 관료가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지배구조로 라스키에 의하면 관료제란 정치의 통제력이 완전히 관료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어 그들의 권력이 일반 시민의 자유를 위태롭게 하는 통치형태를 말하며 관료제라는 지배형태에 따르는 특정한 행동양식과 정신 상태를 지적하는 경우에 사용되기도 한다.
행정이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식적 규칙이나 절차를 필요로 하며,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규칙이란 조직통제를 위한 주요 수단이 된다. 그런데 규칙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행정의 안정성, 책임성, 예측가능성 및 공정성 등에 있어서 규칙은 큰 유용성을 지니고 있다. 관료제가 나타나게 된 것도 이러한 유용성과 연관성이 있다. 베버의 주장에 따르면 관료제의 주요 특성은 법규이기 때문이다. 관료제는 기본적으로 규칙에 의해 작동되는 조직이고, 베버가 지적했듯이 조직내 계층 간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은 법적 권위로 부터 나오는 것이다.
Perrow에 따르면 관료제는 관료들의 행위가 개인적 인간관계나 자의성에 의해 이뤄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고객에게 공정하고 형평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즉 관료의 규칙 준수는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민주적 절차나 책임성 확보를 위한 하나의 보호막이 되는 셈이다. 우리나라는 정부주도하에 일이 이루어졌고, 그것을 통해서 발전한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 따라서 우리나라의 정치 행정적 상황을 감안할 때 관료제는 공정한 행정행위 보장, 정치적 외압으로부터의 탈피, 부정부패의 억제 등과 같은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하지만 모든 상품들에는 수요의 포화점이 있듯이 성장을 계속하는 기업이나 어떠한 조직도 언젠가는 성숙단계에 도달하여 수요의 정체와 경쟁의 격화로 인한 경영곤란을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조직 또한 마찬가지이다.
참고문헌
・[논문] 행정조직의 레드테이프 : 민간조직과의 비교
・ 한국 관료제론, 정승건, 부산대학교 출판부
・ 한국행정개혁과 관료제의 관계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일반행정 전공 이승일
・ 한국 관료제의 이해 박천오 (朴天悟) 法文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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