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 쌀을 통해서 본 세계음식(이탈리아, 스페인, 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이탈리아(Itary)
▷이탈리아 음식의 특성
▷이탈리아 음식의 지역별 특징
2)스페인(spain)
▷문화(음식과의 연관성)
▷지리적 특성
3)태국 (Tailand)
▷태국의 식생활문화의 배경
▷태국 음식의 특징
-결론-
본문내용
학명(學名) : Orysa sartiva L.
영명(英名) : rice, Paddy rice, Paddy-field rice
한명(韓名) : 선(벼, 나락)
쌀은 화본과에 속하는 열매로서 양식과 음료로 사용하기 위해 재배하는 식물과 메밀 등을 총칭해서 말한다
쌀의 원산지는 위도 20도정도의 열대지방으로 중국, 미국, 일본, 한국,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많이 난다. 열대, 온대지역에서 광범위한 재배를 하여 전세계쌀의 77%가 아시아 지역에서 비롯된다. 쌀은 크게 자포니카형과 인디카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자포니카형은 한국, 일본, 중국의 중부와 북부, 브라질, 에스파냐, 미국의 캘리포니아주(州)에서 생산되고, 인디카형은 동남아시아, 중국 남부를 비롯하여 인도, 미국 남부에서 생산되고 있다. 인디카형은 자포니카형에 비하여 쌀알이 길고 밥을 지었을 때 끈기가 없다.

쌀을 주식으로 하고있는 우리 나라는 기원전 2000년경 중국을 통해 쌀이 들어온 이후 통일신라시대부터 벼의 생산량이 많아지고 조선시대에 이으러 곡류의 대표격으로 자리잡게 되므로써 우리 식생활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여 분식(粉食) 중심에서 쌀밥 중심의 식생활로 전환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지금까지 쌀은 우리나라의 주식으로 이용되고있다.

우리는 이 점에 착안하여 세계 여러나라의 음식을 조사하는데 있어 같은 재료를 사용하는 음식으로 하면 통일성이 있고 그 나라의 식문화 뿐만 아니라 재료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하루 세끼 항상 먹는 밥의 재료인 쌀을 주제로 하게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쌀은 우리나라에서만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도 쌀을 많이 재배하고 주식으로 하고 있어서 쌀을 이용한 다른나라의 음식을 조사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쌀을 주식으로 하고있는 동남아시아의 태국, 유럽의 이탈리아, 스페인 세 나라를 뽑아 조사하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문화] 미국의 음식문화
  • 본토에는 없는 중국요리들-로메인이나 찹수이 등을 만들어냈다. 베트남 전후로 해서는 베트남의 쌀국수가 들어왔으며, 태국 요리 전문점도 상당히 늘어났다. 최근에는 기름진 음식을 배제하고 건강을 중시하게 되면서 담백하고 채소를 많이 사용하는 아시아의 요리가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일본의 초밥으로 상류 문화의 한 상징이 되었으며, 또한 동서양의 요리 재료와 요리방법을 융합해서 만드는 퓨전이 유행하기도 했다.

  • [교육과 음식] ECC로서의 음식문화
  • 음식과 관련된 관광상품을 개발했거나 개발 중에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또한 여성의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가공식품의 소비와 외식 빈도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직접 만든 음식의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 음식은 다양한 문화가 녹아있는 용광로인간이 생존하는데 있어서 ‘복리’라 함은 건강, 행복, 번영을 상징하는 만족한 상태를 의미한다. 개인의 사회적 지위나 물욕의 정도는 생활에 반영되는 모든 사람의 기본적 욕구와 사회성에 따라 각

  • [문화론]문화영역으로서의 음식문화
  • 문화영역으로서의 음식문화-목차-Ⅰ. 음식 문화1. 식생활 문화의 형성 요인 2. 음식은 다양한 문화가 녹아있는 용광로3. 문화 현상으로서의 식습관4. 문화 영역으로서의 음식문화Ⅱ.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 문화1. 파스타(스파게티)의 나라 이탈리아2. 피자와 파스타의 자존심3. 여유와 탄력적 사고를 지닌 이탈리아인들의 식습관과 일상 생활4. 가톨릭 문화의 나라 폴란드5. 폴란드인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시키는 식관습6. 가톨릭 문화 행사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문화물의 수용원인은 해당국가의 가치관과 밀접하게 연결 되어있기 때문 이다. 2-3한류가 아시아에서 일어난 이유*한류의 국가적 시작 사례 예시 표2-4한류용어에 대한 평가 Ⅲ. 세계속 한류의 현주소3-1. 한류의 영상 ① 드라마② 연극 / 영화③ 뮤지컬④ 난타 / B-boy3-2. 음악 ①한류의 시작②한류가 확대된 사회적 배경 ③한국가수들의 해외진출④한류피해사례3-3한류의 의식주①한글패션②음식 음식에 끼친 한류영향일본의 한류

  • 현대인과 국제매너-중간고사범위
  • 문화와 매너의 세계- 일본 : 2차대전에 관한 이야기와 칼 선물은 금기 / 침에 대해 예민한 일본인- 중국 : 커피청-이발청-대반점-태평문-고교(대학) / 작은 일에 박수를 잘 치는 중국인 / 건배를 잘하는 중국인-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 어린이 머리를 쓰다듬어서는 안 된다.- 인도/ 말레이시아/ 중동 : 왼손으로 악수를 하거나 선물을 줘서는 안된다.- 중남미지역 : 얘기를 할 때 격식을 중시하지 않고 신체 접촉이 많다.- 싱가포르 : 껌-화장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