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한 정치 참여의 가능성과 전망 -하워드 딘의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하워드 딘의 선거운동 과정
- 인터넷 공간에서의 대중(네티즌)동원을 중심으로
(1) 선거 운동 과정 개괄
(2) 선거 운동 과정에서의 핵심 이슈
- 네티즌과 딘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3) 경선 패배 이후의 평가

3. 하워드 딘과 노무현의 사례 간의 비교와 대조
- 인터넷과 현실 정치의 두가지 관점에서
(1) 공통점
(2) 차이점
① 현실 정치 상황의 차이
①-1. 현실 정치의 지형에서 정치인으로서 차지하고
있던 위치의 차이
①-2. 정치인으로서의 역량 차이
①-3.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
② 인터넷과 관련한 상황의 차이
②-1. 정치 동원 도구로써의 인터넷 선점 효과와
당시의 상황
②-2. 현실정치와 인터넷이 결합하는 방식의 차이

4. 결론-‘인터넷을 통한 정치 참여’의 가능성과 전망
본문내용
2005년 5월 말 현재, 인터넷 공간에서 ‘웃긴대학’과 함께 가장 핵심적인 공론장의 역할을 하고 있는 ‘디씨인사이드(이하 디씨) http://www.dcinside.com/ 이하의 내용은 디씨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일을 분석한 오마이뉴스의 기사를 나름대로 재구성한 것이다. 기사의 본문은 다음의 주소에서 볼 수 있다.
http://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256983
’에서는 매우 흥미로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 디씨 내부에서는 단 한번도 없었던, 소위 ‘성지 순례’ '성지순례'란 인터넷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인물이나 사건 기사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댓글을 남기는 것을 뜻하는 인터넷 은어다. '록커' 발언을 했던 가수 문희준이나 뺑소니 이후 '뺑사마'로 불렸던 클릭B의 멤버 김상혁, 호텔 묵주 소동의 주인공 정형근 의원, 서울대 도서관 폭행사건 등이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 뉴스의 '성지순례' 대상이었다. 이런 탓에 대부분 '성지순례'는 네티즌들의 냉소와 조롱이 주를 이룬다. 성지순례의 시초는 2004년 네이버에 게시되었던 ‘락 자격증이라도 따고 싶어요’라는 문희준 관련 기사로 알려져 있는데, 이 기사에는 무려 35만 여개에 이르는 댓글이 붙어있다. 이 기사는 네티즌 사이에 최대의 성지로 인식되어 있으며, 현재까지도 하루에 100여개에 달하는 댓글이 꾸준히 올라오는 특수한 현상을 볼 수 있다.
현상이 처음으로 디씨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디씨의 인물 갤러리에 정치인으로써는 최초이자 이례적으로 임종석의 갤러리가 생성된 데서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성지 순례가 대형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면, 이러한 사례는 매우 독특한 것이다. 또한, 네티즌들이 단순한 조롱이나 욕설이 아닌 '임종석 갤러리 폐쇄'라는 명확한 요구조건을 주장하는 것도 특이한 사항이다.

이처럼 임종석 갤러리가 성지 순례의 대상이 된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씨 페인 디씨인사이드의 유저 중, 활발한 활동을 하는 이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들의 주요 패러디 대상인 정치인에게 특정 갤러리 공간을 부여했다는 데 대한 거부감에서부터, 개혁성이 퇴색되는 듯한 임 의원의 정치행보에 대한 배신감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갤러리 운영 방식에 대한 운영자의 글이 디씨 페인들의 자존심을 건드리면서 그러한 거부감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그 전문을 여기에 옮겨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동외교] 이라크 전쟁
  • 정치적인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라크전쟁이 발발한 현 시점에서 미국의 일본에 대한 참전 요청은 미국 의 세계 평화를 위한 전략에 참여하기 위해서 라기 보다는, 이러한 기회를 자위대의 해외 파병 경험으로 삼으려는 의도가 있다고 보여진다 김재두, 김상범 「이라크전쟁-분석과 전망」. 한국 국방 연구원 2002. p.98-104. 이러한 맥락에서 일본정부는 이라크 전쟁 발발 몇시간 만에 이라크 전쟁의 발발은 이라크가 유엔 결의안을 무시하고 무장해

  • 모바일 SNS로 인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
  • 인터넷과도 분명히 다르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SNS 사례연구 더불어 웹 2.0의 시대에 들어가면서, 웹 2.0의 참여공유개방의 정신을 갖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인터넷의 소셜 시대를 열게 되었다. 그 후, 스마트폰의 출시로 SNS가 스마트폰과 융합되어 모바일 SNS가 탄생하였고, 큰 반향을 일으켰다. 모바일 SNS와 스마트폰의 형태가 다르지만 본질적인 면에서 동일한 핵심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이다. 그 때문에,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참여를 하지 않고 현지공장을 완전한 독립법인체로 만드는 방식Ⅱ. 글로벌 전략1. 브랜드전략- 지난 99년 8월 인터브랜드사가 발표한 주요기업의 브랜드가치 조사에서 코카콜라는 1위를 차지. ( 8백 38억 달러 ) 1) 병을 이용한 차별화 - 콘투어병- 컨투어병의 원형은 1915년 인디아나의 루트 유리공장의 알렉산더 사무엘슨과 알딘에 의해 고안되었다. 당시 보틀러사는 유사품들 가운데서 코카콜라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독특한 용기의 디자인이 필

  • [교육사회학] 세계교육 개혁의 동향
  • 중심으로 사교육 열병이 급속히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김영철 박사의 진단이다. “과거 중국은 대중의 추천을 통해 대학생을 모집했다. 그러다 1977년 개혁개방 정책을 펼치면서 시험을 통한 고도의 중앙집중식 선발 방식으로 바꾸었다. 이 과정에서 시험점수가 대학입학 여부를 결정하는 유일한 기준이 됐다. 시험점수 몇 점이 평생의 학벌을 결정하게 됐으니 점수를 높이기 위해 뭘 못하겠느냐.” 중국은 최근 급속한 산업화에 따른 사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목 차Ⅰ. 글로벌 브랜드란 무엇인가Ⅱ. 성공 사례- 코카콜라- 스타벅스- 구글- 삼성전자Ⅲ. 실패 사례- 노키아Ⅳ. “100대 브랜드 가치 지표”를 통한 교훈 Ⅰ. 글로벌 브랜드1. 글로벌 브랜드의 가치    m영국에 위치한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로, 인터브랜드는 미국 경제 주간지 `비즈니스 위크와 함께 매년 전 세계 주요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