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치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3

1. 정치인 홈페이지에 대한 설문조사 3

2. 국회의원 홈페이지 현황 및 평가 5

3. 정치인 홈페이지에 대한 잘못된 생각 33

4. 국회의원 홈페이지의 문제점 정리 34





Ⅲ. 결론 34

본문내용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생활환경 뿐 아니라 정치 환경 또한 크게 바뀌고 있다. 인터넷은 시,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동시에 얻기도 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인터넷 선거운동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선거에서 인터넷을 처음 이용한 것은 1997년 제 15대 대통령 선거부터이다. 그 후 16대, 17대 국회의원선거에서는 시민단체들이 낙천, 낙선 운동을 전개하면서 인터넷 선거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인터넷을 이용한 대화에 익숙한 젊은 유권자들이 선거와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기존 정치 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선거분위기의 흐름을 변화시키는 작용을 했다.

정당이나 시민단체, 정치인 개인 홈페이지 등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전자우편을 통해서 선거운동을 펼쳐 기존 전통매체를 이용한 선거운동에 비해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설문조사를 통해 전통매체에 비해 인터넷을 이용한 선거운동이 정치인의 정책과 정치적 성향 전달, 정치인의 개인적인 정보전달(인성, 이미지), 정치인과 유권자의 쌍방향 토론, 선거비용 절감, 그동안 정치에 관심이 적었던 젊은층의 정치 관심과 참여를 유발 시키는 데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개인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정치인에 대해서는 현대적이다, 의욕적이다,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내리는 경향이 높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라도 그동안 다른 부분에 비해 미흡했던 개인 홈페이지 분야를 활성화시켜 개인 PR의 용도로, 더 나아가 공론 형성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지평
  • 인터넷 -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지평?정치 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 수단인터넷의 특성기능과 영향인터넷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정치적 방향뉴 미디어인 인터넷 매체에 대한 특성과 영향을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으로 알아본다<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의 인터넷Ⅱ. 인터넷 미디어의 특성(1) 인터넷의 기능(2) 인터넷의 영향*Ⅲ. 결론대안제시(1) 기술적 문제 해결로 접근 용이성을 극대화 ▷ 인터넷 대중화

  •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인터넷 정치문화 인식과 참여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인터넷 정치문화 인식과 참여에 관한 탐색적 연구미디어 기술 발달전통적 만남,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전통적 공동체 사회 해체→ 커뮤니티 정신이 희박해지고 정치적 의견 교환이 약화인터넷 보급정치적 의견 교환 활성화 & 커뮤니티를 복원시킬 대안사회자본의 변화와 네트워크사회의 등장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 사회의 등장은새로운 형태의 사회자본 및 새로운 정치 시스템 형성소셜 네트워크는 공공영역의 구조

  • [정치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정치적 성향과의 관계
  • 인터넷과정치적 성향과의 관계정치커뮤니케이션 Contents서론조사 목적과 명제 설정조사 방법조사 결과결론대학생정치적 의사 표현 강력정부 감시와 비판의 중추적 역할인터넷여론 수렴&정치적 행동 행동을 유발하는 주요한 수단서 론대학생의 인터넷 사용과 정치적 성향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서 론“대학생의 인터넷 이용은 기존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고착화 시킨다”조사목적 & 명제설정조사 방법양적 연구- 설문 조사 -질적

  • [정치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지식 생산 그리고(디지털) 지식 권력
  • 정치 커뮤니케이션 9조 발표 레포트그러나 이 과정이 결코 순탄한 것은 아니었다. 기존에 확고한 지식 생산 체재를 가지고 있던 로마 카톨릭 세력과 프랑스로 대변되는 유럽의 절대 권력은 새로운 권력의 출현을 달가워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이 과정에서 종교 개혁 뿐만이 아니라 두 가지의 혁명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하나는 매우 조용하게, 하나는 매우 극렬하게 이뤄졌는데 전자가 과학 혁명, 후자가 프랑스 대혁명이다.첫 번째 혁명은 바로 과학

  • [정치커뮤니케이션] 대선에서의 인터넷 위상변화
  • 정치커뮤니케이션 - 최종레포트대선에서의 인터넷 위상변화목 차Ⅰ.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Ⅱ. 2002년 대선에서의 인터넷 활동Ⅲ. 후보분석Ⅳ. 중앙 선거 관리 위원회의 규제 Ⅴ. 규제 이외의 인터넷 미풍의 원인 Ⅵ. 결론Ⅰ.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많은 사람들이 지난 2002년 대선을 최초의 인터넷 선거라 지칭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승리요인 중의 하나로‘인터넷’을 손꼽았다. 인터넷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인터넷이 가진 기술적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