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론] 장애인 집단의 인식 형성과 계층 특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장애인 교육 형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가. 문제의식과 연구목적 p. 3
나. 용어의 정의 p. 4
다. 연구의 대상 p. 4
라. 연구의 방법과 자료 p. 5
2. 본론
가. 이론적 배경과 분석틀 p. 5
나. 교육형태에 따른 장애인집단의 현황 p. 6
1) 특수학교에서의 교육
2) 통합학급에서의 교육
3) 통합학급과 특수학교 졸업생들의 진로 추이 비교
다.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일반/특수학교의 교육환경 p. 12
1) 인터뷰 대상의 선정 기준
2) 인터뷰의 진행
3) 특수학교/일반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이유
4) 특수학교에서의 생활
5) 현재의 생활과 중고교생활의 경험 간의 상관관계 분석
6)교육형태에 따른 모순적인 지위의 형성
3. 결론 및 제언 p. 24
참고문헌 p. 25
- 본문내용
-
장애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과 그로 인한 빈곤의 문제는 최근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집단에 대한 사회 계층적 논의는 지금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장애인집단은 현재 다양한 영역에서 집단적 욕구들을 보이고 있고, 이는 최근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장애인 운동의 역량이 되고 있다. 그렇다고 한다면 장애인집단을 어떤 공통의 의식과 욕구로 묶어내는 사회적 기제가 있을 터이고, 이것은 곧 장애인에 대한 사회계층적 논의의 필요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그간 많은 연구들은 장애인 집단의 교육정도와 사회적 지위, 불평등한 제도에 관한 현황 연구, 또는 장애인의 차별이나 사회적 배제에 대한 ‘치료’ 차원의 연구만이 주를 이루었다. 장애인들이 한 사회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삶을 구조화하고 있으며, 그것은 장애라는 변수가 어떠한 삶을 구성하고 사회적 지위를 형성하게 만드는지에 대한 통찰을 가져다 줄 수 없다. 또 장애인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도 우리 사회가 가지는 이중적인 태도 역시 하나의 ‘계층’으로 장애인집단을 바라보는 시선이 아무런 비판 없이 수용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그 실례가 장애인에 대한 언론의 보도태도라고 할 수 있다. 올해 11월 23일 2006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한 뉴스에는 어김없이 ‘중증장애인의 수능 도전, 인간승리’ 연합슈느 [중증장애 시인, 수능 도전] 2005년 11월 23일자
를 주제로 한 기사가 나왔고, 이는 매년 수능시험 때 등장하는 뉴스다. 수능뿐만 아니라 마라톤, 수영 등 비장애인이 할 수 있는 일을 장애인이 했을 때 아름답고 감동적인 ‘인간승리’로 그려지는 뉴스는 너무도 흔하며, 이러한 인식은 매우 자연스럽게 비장애인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구성한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한편으로,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열등한 존재’라는 인식을 근간에 두고 있다는 모순이 있다.
- 참고문헌
-
연합뉴스 {중증장애 시인, 수능 도전}. 2005년 11월 23일자.
김창엽,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서울: 삼인, 2002.
홍두승, 구해근 {사회계층, 계급론}. 서울: 다산출판사, 2004.
김주영 외, [특수교육의 재구조화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2000.
윤 진 외 22인, {특수교육 사례연구집} 5집, 대전맹학교, 2002.
박승회, [2000년대 한국 특수학급의 정체성과 발전방향], 한국특수교육학회지 vol.33 no.2,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 정책과정론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설명하시오0k
- 사회복지정책론2) 교재 6 7장및해당멀티미디어강의 사회복지정책과정론 요약하고 사회복지정책 사례-노인돌봄서비스- 하나를 선별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모델 Empowerment model
- 정신건강문제 정신건강문제의 원인론 우리나라 정신질환자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