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전략] UI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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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BI(Brand Identity)와 직접경험
1-2. UI(User Interface)와 BI(Brand Identity)
2. 사례 연구
2-1. 휴대폰 사용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
2-2. 휴대폰 사용자들의 UI에 대한 인식
2.3 UI와 BI의 관계성
2.3.1. GUI(Graphic User Interface)과 BI의 관계성
2.3.2. SUI(Solid User Interface)와 BI의 관계성
2.3.3. 정보설계와 BI의 관계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무형 자산의 시대이자 브랜드의 시대이다. 과거에 기업을 구성하는 자산 중 토지, 기계, 건물과 같은 유형자산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었다면, 이제는 지적자산이나 브랜드와 같은 무형자산의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하이네켄'하면 맥주, '아이보리'하면 비누를 떠올리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질레트' 면도기, '나이키' 운동화 등 세계는 온통 유명 브랜드가 휩쓸 고 있다. '코카콜라'는 전세계적으로 1초에 4만병씩 팔려 하루에 무려 30억병이 소비되고, '소니'의 워크맨은 지난 20여년간 2억3,000대나 팔렸다. 브랜드 파워(Brand Power)는 마케팅력 그 자체가 되었고, 브랜드 자산은 기업 전체의 자산 중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중요성은 기업 간 기술 격차가 작고 가격 경쟁이 심한 휴대폰 같은 산업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러한 산업의 경우 기능, 품질 등 전통적 가치보다 브랜드와 같은 소프트요소가 더욱 중요한 경쟁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1]정경원, 사례로 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 웅진북스, 2003
[2]오기환, 21세기 아이덴티티 전략의 새로운 방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3]이자경, 모바일 UI의 사용성 평가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5
[4] 민영삼. 2003. 『휴대용 기기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퓨전디자인학과.
[5]신자은. 2003. 모바일 기기의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 연구』 제14호 제1장.
[6]이안재 외. 2005. 굿디자인의 조건과 기업의 대응. 『CEO Information』. 514호: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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