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브랜드] 하나코비 Lock&Lock 락앤락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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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선정배경

Ⅱ. 기업개요
1.하나코비는 어떤 회사인가?
2.하나코비 현황

Ⅲ. ‘Lock&Lock’경쟁력의 원천
1.선택과 집중
2.「최고의 밀폐력」지속적인 연구개발
3.마케팅 전략
잘못된 계산식 1) 글로벌 브랜드화 전략
2) 공격적 글로벌 마케팅 전략
3) 소비자 접근적 마케팅 전략
4) 가격전략
5) 유통경로의 설정

Ⅳ. 경쟁기업 비교분석‘타파웨어
1.주방의 지배자 타파웨어
2.핵심역량 비교《Lock&Lock vs Tupperware》
3.마케팅・유통 전략 비교

Ⅴ. 극복과제와 향후전략
1.극복과제
1) 값싼 모조품의 등장
2) 거대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
3) 시장의 다각화
2.향후전략
1) 국내시장
2) 해외시장

Ⅵ. 결론
본문내용
하나코비(주)는 회사이름보다 '락앤락(Lock &Lock)'이라는 제품의 브랜드명이 더 유명한 기업이다. 하나코비의 락앤락은 외국에서 먼저 출시되었다. 미국 등 선진국 소비자일수록 새로운 제품을 써보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락앤락은 한국보다 해외시장에서 먼저 인정받았다.
락앤락은 미국에서는 2001년 최대 TV홈쇼핑인 'QVC' 데뷔 방송 때 5,000세트 매진을 기록하는 등 미국 5대 홈쇼핑에서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연속 베스트셀러 대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2003년 3월에는 QVC홈쇼핑의 투데이 스페셜 밸류(Today's Special Value)로 선정돼 하루에 무려 7만 세트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독일과 영국의 홈쇼핑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됐다.
락앤락은 이러한 해외실적이 바탕이 돼 지난 7월 26일 산업자원부 선정 '차세대 일류상품'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3년 내 세계 시장점유율 5위 내 진입이 가능한 제품에 주어지는 것으로서 국가적으로 세계 일류상품을 보증한다는 얘기이다. 락앤락의 완벽한 밀폐력과 내구성-위생성은 국내뿐만 미국(FDA), 독일(SGS) 등 선진국의 까다로운 위생검사도 모두 통과했다.
락앤락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더 시장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현재 세계 시장점유율은 5% 미만이며, 10만 개의 밀폐용기 회사가 난립돼 있는 상황이라 1위는 10~15%에서 결정된다. 비록 2000년 밀폐용기 시장에 뛰어든 후발주자이지만 락앤락은 매년 100%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1위 등극이 그리 멀어 보이지 않는다.
참고문헌
뉴스메이커 595호 「세계 일류에 도전한다」p.22 ~ 23

하나코비 홈페이지 www.hanacobi.co.kr
- 락앤락 소개

하나코비 홈페이지 www.hanacobi.co.kr
- 락앤락 소개

전 세계적으로 10만여개의 회사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기 1위는 10~15%에서 결정된다.

[삶과 경영 이야기] (33) 김창호 하나코비 사장' 서울신문 2004-11-09 기사

KBS 신화창조의 비밀 -국산 밀폐용기 락&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2004년 10월29일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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