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삼자물류(3PL)의 현황 및 전망 -(주)한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삼자물류

2. 현재 우리나라의 삼자 물류 업계의 문제점

3. 한진 사례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몇 년 전부터 물류업계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용어 중 하나가 '3자물류'다. 단순한 물류 업무의 아웃소싱을 3자물류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정확한 의미가 아니다. 3자물류란 갑자기 홀로 생성된 의미의 물류형태가 아니다. 3자물류는 1자와 2자 물류를 거치면서 발생한 물류업태이다.

1자 물류란, 자기회사의 물류부분을 수행하기 위하여 회사 내에 설치한 물류전담 부서에 의해 수행되는 물류형태를 의미한다. 현재도 많은 기업들이 1자물류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2자 물류란, 1자물류를 수행하던 물류전담 부서를 독립된 법인으로 독립시킴과 동시에 모기업의 물류를 주로 수행하는 물류기업의 형태를 말한다. 1자 물류와 달리 독립된 법인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볼 수 있으며, 종속적인 형태이나마 다른 기업의 물류를 대행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최초의 아웃소싱에 가까운 업무형태를 보이게 된다.
3자물류란, 1, 2자 물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모기업의 존재 여부와 상관없이 완전히 독립된 기업으로서 타 업체의 물류를 대행하는 물류업태이다. 3자물류는 그 전제로서 독립된 기업체라는 것, 타 업체의 물류를 대행한다는 두 가지의 의미를 깔고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3자물류는 여기서 더 나아가 단순히 물류업무의 일부분만을 대행하는 형태가 아니라 주문의 수발주, 수출입업무, 재고의 관리, 수배송 등 전 분야에 대하여 하주기업의 업무를 대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2004 Third party logistics Study by Georgia Tech, Capgemini, Fedex
2) 한국해운신문, 2005.10.06
3) 물류매거진 2005.6월 제3자물류/ 3PL업체간 '제살깍기' 저가 경쟁
4) 물류신문, 2005.8.21.
5) 2002년 무역업체의 3PL 이용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보고
6) 물류중심전략 추진실태와 물류전문기업 육성방안, 동북아시대위원회
7) 대한상공회의소, 2003년 물류 아웃소싱 실태 조사 2003.12
8) www.hanjin.co.kr 물류자료
9) 물류매거진 2005.4월 포커스/ ㈜한진
10) 디지털타임스 2004-03-02
11) 연합뉴스 2003-06-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글로벌 물류기업 서비스 네트워크와 시사점 및 성장전략 사례연구
  • 주기업에 고도의 글로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류기업과 제조기업의 동반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KMI(2008), 초대형 글로벌 3PL기업 육성 방안을 참조함.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물류기업들을 성장기반별(3PL, 항만 운영사 및 선사)로 분류하여 사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들 기업들의 서비스 네트워크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나라 제3자 물류(3PL)가 성장기반인 대표적인 물류기업은 대한통운, (주)한진, 현대택배(주), CJ GLS가

  • [A+레포트]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성장을 위한 사례분석 및 발전전략
  • 의 기능4. 물류산업의 특징5. 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필요성Ⅲ.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현황 및 정책 분석1. 물류산업의 현황2. 물류산업 관련 법제도 및 정책 분석Ⅳ. 글로벌 물류산업의 주요 동향 분석1. 컨테이너 하역시장2. 3PL 시장Ⅴ. 글로벌 물류기업의 성장 사례분석1. 글로벌 물류기업의 현황분석2. 글로벌 물류기업의 성장 사례분석Ⅵ. 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성장을 위한 발전전략1. 물류산업 지원정책의 지속화2. 인수합병(M&A) 지원3. 국제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

  • [공급사슬관리] 한국 기업의 SCM현황
  • 및 기대효과 29(4) eProcurement의 모델 평가 30(5) Marketplace 개요 302. eProcurement Projects 국내 사례 31(1) 삼성 SDI 31(2) 한화 석유화학 사례 323. 국내 eProcurement 프로젝트 현황 32(1) 국내 업종별 주요 eMarketplace 현황 32(1) 국내 전자 상거래 실시 업체 현황 34IV. Logistics Projects in Korea 361. Logistics 개념 정리 36(1) e-Logistics 개요 36(2) 물류관리에서 SCM 으로: 물류 아웃소싱 36(3) Logistics의 변화 36(4) 제3자 물류의 개념 37(5) 제3자 물류업과 일반 물류업의 차이 38(6) 3PL WI

  • [졸업논문][물류] 택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한진택배와 CJ GLS의 비교
  • 의 발전방향 5.1. 인프라 구축 비교 1) 물류 인프라의 중요성 2) 한진의 물류 인프라 구축 3) 국내 택배업의 발전 방안 5.2. 3PL 시장가능성 비교 1) 3pl의 개념 2) 국내의 3pl현황 3) 3pl 시장 성장가능성 4) CJ GLS의 3PL 5) 국내 택배업의 발전 방안 5.3. 서비스 부문 비교 1) 한진과 CJ GLS의 서비스 비교 2) 한진과 CJ GLS의 주요 서비스 전략 비교 제6장. 결론 6.1. 결과의 요약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 서론1.1. 연구의 배경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개방화 국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