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부탁드려요~
본문내용
---동양의 성선설 - 성선설은 "인간은 선하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집안이든 나라든 모든 사회는 '인간'이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본다. 이들은 인간안에서 '선한 요소'를 찾는데, 그 요소는 '도덕적 이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성이 인간 사회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보므로 성선설은 대략 '유심주의(관념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이성을 계발한 사람은 지식인이다. 지식인이란 그런 이성과 인격을 함양한 사람이다. 따라서 성선설은 지식인이 국가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다시 말해서 지식인이 관료.정치가이어야 하며, 관료.정치가는 지식인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조선 시대의 사대부란 '지식인이며 관리이며 지주'인 사람을 의미한다. 이것은 결국 '지식-권력-경제'의 삼위 일체를 뜻한다. 이런 점에서 성선설은 지식인과 관료를 옹호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의 성선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의 본성은 의지적인 확충작용에 의하여 덕성으로 높일 수 있는 단서를 천부의 것으로 갖추고 있다. 측은·수오·사양·시비 등의 마음이 4단이며 그것은 각각 인·의·예·지의 근원을 이룬다. 이런 뜻에서 성은 선이며, 공자의 인도덕은 선한 성에 기반을 둠으로써 뒤에 예질서의 보편성을 증명하는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그런데 사람들이 모두 선한 성을 타고나지만 모두 선한 사람이 되지 못하고 인의예지의 4덕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사람의 본성에 차별이 있어서가 아니라 선의 실마리를 힘껏 배양하고 확충하지 않은 결과라고 보고 이것을 군자(지배자)와 소인(피지배자)을 구분하는 근거로 삼았다. 즉 군자는 그것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반면 소인은 보존하지 못하고 상실한다는 것이다. 맹자는 또 이러한 인의예지의 본성이 현실사회에서는 군
참고문헌
백과사전 등 제가 뽑고 뽑아서 정리 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ㅎ
  • knight***
    (2009.03.30 06:42:33)
회원 추천자료
  •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무악설, 성선악혼재설, 성삼품설
  •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무악설, 성선악혼재설, 성삼품설1. 인간의 본성에 관한 주장.● 성선설 性善說맹자(孟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性論). 사람의 본성은 선(善)이라는 학설이다. 성론을 인간의 본질로서의 인성(人性)에 대하여 사회적도덕적인 품성이나 의학적생리학적인 성향을 선악(善惡)지우(知愚)라는 추상적인 기준에 따라 형이상학적으로 해석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현실의 사람을 언제나 이념적인 모습으로 파

  • 인간의 본성 문제-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
  • 인간의 본성 문제-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1. 성선설성선설은 맹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性論)이다. 여기서 성(性)은 이간의 마음에 본래적인 것, 다시 말해서 ‘본성’을 뜻한다. 즉, 성선설은 사람의 본성이 선(善)하다라는 학설이다. 성선설은 성론을 인간의 본질로서의 인성(人性)에 대하여 사회적도덕적인 품성이나 의학적생리학적인 성향을 선악(善惡)지우(知愚)라는 추상적인 기준에 따라 형

  • 레포트 -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무악설, 성선악혼재설, 성삼품설
  •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무악설, 성선악혼재설, 성삼품설I. 성선설1. 성선설의 사전적 개념성선설(性善說) : 맹자가 주장한 도덕설의 중심이념을 이루는 것. 성은 선한것이며, 그러기 때문에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각각 仁.義.禮.智의 4단인 것이며 사람은 4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단이라 함은 선발생할 가능성을 가진 시초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맹자는 이에 대하여 상세하고 논리적인 설

  • 인간 본성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악설
  • 인간의 본성문제- 인간 본성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목차 : Ⅰ성선설1.의미2.논리구조3.대표적 사상가4.현실적 의미(정의 실현 방향)5.사례 Ⅱ성악설1.의미2.논리구조3.대표적 사상가4.현실적 의미(정의 실현 방향)5.사례※참고성무선악설 (논리구조 및 대표적 사상가)토론 주제Ⅰ성선설성선설의 의미맹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 사람의 본성은 선(善)이라는 학설이다. 성론을 인간의 본질로서의 인성에 대하여 사회적․도

  • 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인 의미 성악설과 성선설을 바탕으로
  • 성선설과 성악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성선설과 성악설은 동일한 인간 행위의 결과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한다. 그러한 서로 다른 해석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견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성품을 단정 지어 말한다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며, 그러한 단정에는 모순적인 측면도 없지 않을 것이다. 그럼 이제는 성선설과 성악설의 개념으로부터 그러한 주장을 하는 논거에 이르기 까지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2. 성선설의 논리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