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라시옹 시대의 현대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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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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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말
2. 시뮬라르크와 시뮬라시옹
3. 원본과 복제: 르네상스부터 하이퍼 리얼리즘까지 예술의 변천을 살펴보며
4. 나가는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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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리야르는 역사적으로 재현과 현실의 관계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 정리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어느 시기에나 재현 과정으로서의 시뮬라시옹, 다시 말해 모사과정은 있었지만, 그 의의는 시대에 따라 달랐다.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은 눈에 보이는 현실을 그대로 재현한다는 데 있었으며 따라서 ‘시각예술’이라 불리었다. 예술은 곧 원작회화를 가리키는 것이었으며 장인의 생산물인 원작회화는 곧 세상에 단 하나뿐인 ‘원본’으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원작회화는 경건한 미적 태도의 대상이 되었으며 예술의 ‘아우라’를 갖게 되었다.
하지만 19세기 카메라의 발명은 원작회화의 위기를 가져왔다. 회화는 더 이상 자연의 충실한 재현이라는 측면에서 사진의 경쟁상대가 될 수 없었으며 자연을 모사하는 과제를 사진에게 넘겨주었다. 또한 연이은 복제기술의 발달, 산업화 시대의 대량생산은 원작의 무한한 복제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모사품은 곧 공산품으로 취급 받게 되었다. 물론 복제는 과거에도 판화와 같은 전통적 매체의 영역에서 행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전통적 복제에서 원본과 모상 사이에 인간의 손이 개입한다면, 사진의 경우 모상을 만들어 내는 것은 인간이 아닌 광학적 원리와 카메라라는 기계이다. 가령 판화를 찍어낼 때는 전체 에디션 매수와 함께 일련변호가 기재되며 그것이 복제라 할지라도 원본에 가까운 순서대로 번호가 매겨진다. 하지만 하나의 필름에서 인화된 수없이 많은 사진 중에는 우월적 가치를 지니는 원본이 없다. 사진은 복제된 그 순간 또한 원작이 되며 이는 복제와 원본 사이의 차이를 흐린다. 이제는 모든 것이 원본이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적 생산은 예술마저도 대량으로 복제해 내는데 이르렀다. 과거에는 원작이 귀했기 때문에 예술은 소수의, 특정 계층의 전유물일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복제기술과 자본주의적 생산의 발전은 예술마저도 대량으로 생산해 내는데 이르렀으며 예술은 대중의 전유물이 되었다. 이제 예술은 신문, 방송, 잡지 등 미디어를 통해 도처에서 쏟아지고 있으며,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형태로 예술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복제의 출현은 원작의 지위를 흔들고 그것의 아우라를 파괴하는데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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