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루소의 불평등 기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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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단순히 내용요약에 머무르지 않고 내용본질의 파악을 통하여 주제의식을 드러내기위해 노력했습니다.
본문내용
요즘 날씨는 점점 추워지고 겨울에 접어드는 듯한 느낌을 받곤 한다. 겨울하면 생각나는 것이 ‘태초의 인류는 어떻게 겨울을 견딜 수 있었나?’하는 것이다. 그런 의문이 드는 이유는 추위 때문이기도 하지만, ‘의사소통도 안돼는 나약한 인간들이 어떻게 식량문제와 주거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 때문이다. 나는 이번 철학과 인간 리포트를 쓰면서 그러한 의문점들을 조금이나마 풀 수 있었다. 물론, 이 책이 그런 점에 초점을 맞춘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인간 불평등 기원론 1부’의 내용을 요약해 보겠다.
기본적으로 인간 불평등 기원론은 태초, 즉 원시적인 인간이 현재의 문명인들보다 결코 미개하다거나 저급한 삶을 살아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명인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왔다고 가정하고 있다. 특히 1부는 미개인이 문명인보다 우월하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그렇다고 인간의 선조를 원숭이나 동물로 가정하고 문명인보다 더 낫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태초의 모습을 지금의 인간의 모습에서 모든 종교교육에 의한 신앙으로 축적된 지식과, 오랜 세월에 걸친 진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인위적인 능력을 제거한 상태로 가정한다. 즉 현대인의 무기를 모두 빼앗아 자연에 방치해 놓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불평등기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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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소는 보고 있다. 루소가 살던 시대 유럽에서는 기원에 관한 논의가 꽤 많았던 듯싶다. 루소의 사상사적 데뷔작만 해도 제목이 「인간불평등 기원론」이라는 점은 시사적이다. 언어가 그 기원이 이성이든 감성이든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이러한 물음은 지구가 태양을 돌든, 태양이 지구를 돌든 무슨 상관인가라는 반문에 견줄 수 있다. 인간의 사고방식에 만만치 않은 혁명을 불러왔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언어란 신이 내린 선물이란 당대 통념을 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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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소가 우연한 기회에 철학을 하게 된 것을 빗대어 엘베티우스(Helvétius)는 뜻밖의 철학자(philosophe par hasard)라 말했지만 정작 루소 스스로는 자신을 잘못된 철학자(philosophe par erreur)라 칭하고 있다. 어쨌든 그 후 철학자 루소는 『백과전서Encyclopédie』에 기고하기도 하면서 같은 아카데미에서 현상 공모한 과제에 응모하기 위해 『인간불평등기원론Discours sur lorigine et les fondements de linégalité parmi les hommes』(1755)을 집필하였다. 그 외에도 연애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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